"최강욱·황희석, 검언유착 허위사실 유포 공모"…검찰 고발돼

시민단체 "허위사실 유포로 채널A기자 업무방해·명예훼손"

[편집자주]

종합편성채널 채널A 본사. 2020.4.29/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열린민주당의 최강욱 대표가 황희석 최고위원(전 법무부 인권국장)과 공모해 '검언유착' 의혹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등 불법행위를 했다며 검찰에 추가 고발됐다.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법세련)는 최 대표와 황 최고위원, 제보자 지모씨를 업무방해죄 혐의의 공동 정범으로 고발한다며 25일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황 최고위원과 제보자 지모씨에 대해서는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를 추가해 고발했다. 앞서 최 대표는 지난달 19일 같은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바 있다.

이 단체는 "최 대표는 공연히 허위사실을 유포해 채널A 기자의 사회적 평가를 떨어뜨려 명예를 훼손하고 취재 및 보도 업무를 방해했다"고 고발 취지를 설명했다.



이 단체는 최 대표가 지난달 자신의 페이스북에 '편지와 녹취록상 채널A 기자 발언 요지'라며 올린 글 중 "이 대표님, 사실이 아니라도 좋다. 당신이 살려면 유시민에게 돈을 줬다고 해라. 그러면서 그것으로 끝이다"라는 부분이 허위라고 주장했다.

최 대표가 글을 게시하기에 앞서 SNS에 최 대표와 찍은 사진을 올리고 '이제 둘이서 작전에 들어간다'는 글을 올린 황 최고위원, 해당 게시글을 공유하며 '부숴봅시다!'라는 내용을 게시한 지씨도 명예훼손·업무방해죄의 공범이라고 부연했다.

이종배 법세련 대표는 고발장 제출 전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태의 본질은 현 정권의 비리를 수사하는 검찰을 무력화해 장악하고 비판적인 언론을 탄압해 어용언론을 만들고자 꾸민 정치공작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정진웅)는 이날 오후 이 대표를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제보자 지씨가 존재하지 않는 파일을 존재하는 것처럼 채널A 기자를 속여 논란이 된 취재를 유도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다.

검찰은 채널A 이모 기자가 수감 중인 신라젠 대주주 출신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 측과 접촉하며 현직 검사장과 친분을 내세워 그를 압박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이다.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가 자신과 주변 인물이 신라젠에 65억원을 투자했다는 의혹을 보도한 장인수 MBC 기자와 지씨를 서울남부지검에 고소한 사건도 서울중앙지검에 이송됐다.

seunghee@news1.kr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