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다시 '여의도 차르'로 군림할까…기대와 우려 엇갈려 

박근혜 비대위 이후 가장 큰 기대 모아…당 장악 수단 없다는 지적도
김 내정자, 일단 수위 조절 모습…압도적 표결로 당분한 순항 예상

[편집자주]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종로구 대한발전전략연구원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제공)2020.5.22/뉴스1

미래통합당이 결국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를 선택했다. 4·15 총선 참패 이후 수렁으로 빠져들던 보수진영은 고강도 당 쇄신 작업을 '여의도 차르'(제정 러시아의 황제)라고 불리는 김 내정자에게 맡겼다.

아직 비대위 임기 연장을 위한 상임전국위원회, 전국위원회 등 마지막 관문이 남아있지만, 당 내부에서는 21대 국회의원 당선인들의 압도적 표심을 얻은 김종인 비대위 출범을 기정사실로 하고 있다.

김종인 비대위를 바라보는 시각은 기대와 우려가 엇갈리고 있다. 중도성향의 김 내정자를 중심으로 기존 태극기 세력으로 대변하는 '아스팔트 보수'와 결별, 외연 확장에 나설 수 있다는 주장과 당 정체성과 맞지 않은 중도성향으로 통합당이 보수라는 정체성을 잃은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김 내정자는 2012년 당시 박근혜 비대위원장 이후 가장 강한 리더십을 가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의도 차르라는 김 내정자의 별명은 2016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로 전권을 휘두르며 친노(친노무현) 진영에 대한 대대적 물갈이를 하며 얻었다.



이에 김 내정자가 2020년 통합당에서 다시 '차르'로 재림하며 지지율 고전 등 부진에 빠진 보수진영을 다시 살려낼 수 있을지가 주목된다.

당장 김 내정자에게 공천권이 없다는 점은 당 쇄신 작업의 가장 큰 걸림돌로 꼽힌다.

김 내정자가 당 장악, 고강도 쇄신 드라이브를 걸기 위해서는 당 소속 의원들을 압박할 카드가 필요하지만 이번 통합당 비대위에는 '공천권'과 같은 전가의 보도가 없다. 이에 애초 김종인 비대위를 반대했던 의원들을 중심으로 김 내정자의 향후 행보에 따라 반기를 들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 재선 당선인은 뉴스1과 통화에서 "왜 김종인 비대위를 해야 하느냐"며 불쾌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당 내부에서는 일단 김종인 비대위 체제가 굳혀진 만큼 한동안 지켜본 후 김 내정자의 쇄신 방향 등이 당 정체성과 맞지 않으면 그때 가서 반기를 들어도 된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이에 김 내정자도 일단 '수위 조절'을 하는 모습이다. 그는 지난 22일 서울 종로구 자신의 사무실에서 주호영 원내대표와 만난 후 "최선을 다해 당을 다시 정상궤도에 올리는 데 남은 기간 동안 열심히 노력해보겠다"고 했다.

특히 앞서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주장한 '40대 기수론'에 대해서는 "40대 기수론이 있는지 없는지 모른다"며 "40대 기수론을 무조건 강요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했다.

당 안팎에서는 일단 김종인 비대위는 당분간은 순항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비대위 표결 과정에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정도의 압도적 표 차이와 당 과반을 차지하는 초·재선(60명) 당선인들의 지지, 그동안 김종인 비대위를 주장해 온 주 원내대표 등의 힘 실어주기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jrkim@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