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김종인 비대위' 출범…'홍준표 복당' 물 건너가나

홍준표, 김종인 향해 '노욕' '노정객' '정치설계사 수명 다해' 공격
탈당자 복당 문제, 비대위에서 결정키로…순탄한 복당은 불투명

[편집자주]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 /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미래통합당이 22일 열린 당선인 워크숍에서 한 달 넘게 결론을 내리지 못했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기로 최종 결정했다. 김종인 전 통합당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이 이를 수락하면 그는 비대위원장으로서 내년 4월7일 재·보선 선거 때까지 통합당호(號)의 키를 쥐게 된다.

'김종인 비대위'는 가시화됐지만, 통합당을 탈당한 상태로 4·15 총선을 치른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통합당 전신) 대표(무소속·5선·대구 수성을)의 복당은 쉽게 가늠할 수 없게 됐다.

통합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탈당자의 복당은 지역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와 당 최고위원회를 거쳐 결정된다. 현재 통합당 최고위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탈당자들의 복당은 비대위에서 결정될 전망이다.

홍 전 대표는 김 비대위원장 내정자를 '노욕' '노정객' 등의 단어를 써 가며 공개적으로 비판하면서, 비대위보다는 '자강론'이라는 주장을 펼쳐왔다.



그는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새로 선출된 이후인 지난 9일에는 "주호영 원내대표가 (당 대표) 직무대행으로서 당을 추슬러 자강론으로 나가야 한다"고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김 비대위원장 내정자를 가리켜 "정치설계사로서의 수명은 다했다"고 공격하기도 했다.

또 10일에는 "'김종인 비대위'에 미련을 가지면 가까스로 출범한 주호영 (원내대표) 체제를 또 다시 논란의 중심으로 몰고갈 수도 있다"고 재차 반대 의견을 밝혔다. 과거 김 비대위원장 내정자가 동화은행 비자금 사건에 연루돼 사법처리됐던 사실까지 언급한 바 있다.

결국 홍 전 대표는 복당 문제에서 결정권을 행사하게 될 김 비대위원장 내정자와의 껄끄러운 관계라는 관문을 넘어야 하는 상황이 됐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와 김종인 비대위원장 내정자 © 뉴스1

여기에 홍 전 대표의 거친 언사가 '막말·구태 보수'와의 결별을 선언한 통합당에 부담이 될 것이라는 우려도 당선인들 사이에 제기되고 있다. 홍 전 대표의 복당이 순탄하지 않을 것임을 예측할 수 있는 대목이다.

'김종인 비대위'가 홍 전 대표의 복당을 승인한다고 해도 그가 김 비대위원장 내정자를 여러 차례 공개적으로 지탄했고, 비대위 체제가 당의 정체성을 모호하게 만들 것이라고 분명한 반대 입장을 밝혔던 만큼 당의 잠재적 갈등 요소가 될 가능성도 있다.

다만 이날 워크숍에 참석했던 일부 당선인들은 복당을 둘러싸고 의견이 갈리기는 했지만 대체로 '받아들이자'는 쪽으로 뜻이 모였다고 전했다.

한 3선 의원은 "선별적·일괄적 복당 논의도 일부 나왔다"면서도 "여러 당선인들이 빨리 다 복당을 시키자고 말했고, 새 비대위에 맡겨야 한 분도 몇 명 있어 아직 중론이 모였다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재선 의원도 "복당이 바람직하다는 쪽이 많았다"고 전했다.

배현진 통합당 원내대변인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김종인 비대위 지도체제를 (이제) 정했기 때문에 오늘 결론이 난 게 아니고 이제 논의가 시작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 8일 원내대표 경선 당시 이들에 대해 "빠른 복당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는 만큼, 지도체제 구성이라는 관문을 넘어선 통합당의 다음 과제는 탈당 당선인들의 복당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홍 전 대표 외에 통합당을 탈당한 무소속 당선인은 권성동 의원(4선·강원 강릉), 윤상현 의원(4선·안천 동미추홀을), 김태호 당선인(3선, 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군)이다.

4.15총선에서 무소속으로 당선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11일 오후 대구 중구 삼덕동 경북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부친상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친 뒤 주 원내대표의 어깨를 두드리며 위로하고 있다. /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kaysa@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