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카드]1500마리 보호소 개들이 새 가족을 만난 '기적'


                                    

[편집자주]

1500마리 유기(유실)견들이 새 가족을 만난 보호소가 화제다. 바로 화성시에 있는 경기도 도우미견나눔센터. 지난 2013년 센터 설립 이후 약 7년 만에 이룬 기적이다. 이곳에서는 어떻게 이렇게 많은 견공들을 입양 보낼 수 있었을까?

 


 


 




 


 


 


 


 


 


 

최근 한 유기(유실)동물보호소에 경사가 났다. 새 가족을 만난 입양견들의 숫자가 1500마리를 기록한 것. 이 보호소는 다름 아닌 경기도 도우미견나눔센터다.

경기도가 운영하는 이 센터는 지난 2013년 설립됐다. 그해 11월 첫 번째 입양견 콩이를 시작으로 2019년 2월 1000번째 입양견 밤비가 탄생했다. 이어 14개월 만에 500마리가 추가로 입양, 지난 4월 27일 1500번째 입양견인 금강이가 새 가족을 만났다. 센터 설립 후 7년 만에 생긴 기적이었다.

이곳에서는 어떻게 이렇게 많은 입양견들이 탄생할 수 있었을까? 그 비결은 철저한 '관리' 덕분이다.

이곳은 다른 보호소들과 달리 '유기견'이 아닌 '도우미견'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많은 보호소들이 '버려진 개들이니까 불쌍하다'는 시선으로 데리고 있다가 입양을 보낸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새 가정에 적응할 수 있도록 '앉아' '기다려' 등 기초 훈련을 시킨다. 행동 문제 때문에 재파양되는 불행을 막기 위한 조치였다.  

센터에서 보호받는 개들 중 일부는 동물매개활동견으로 심층 훈련을 시킨다. 사회복지사나 동물매개활동 전문가에게 입양을 보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등과 교감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사람은 마음의 안정을 찾고 개들은 마음껏 사랑받을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센터에서 입양 가는 개들은 모두 담당 수의사, 훈련사가 지정돼 있다. 보호자들은 입양 전 교육 뿐 아니라 입양 후에도 언제든지 전화 등을 통해 질병, 훈련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지난해 12월부터는 강아지를 기르고 싶지만 알레르기 문제, 자신감 부족 등으로 고민하고 있는 입양 희망자들을 위해 '임시보호제'도 도입했다. 이 제도를 통해 입양하는 경우 2주간의 입양확정 유예기간을 준다. 임시보호로 데려간 강아지가 잘 적응하지 못하는 등 문제가 있는 경우 2주 이내 센터로 강아지를 다시 돌려줄 수 있다.

"도우미견나눔센터의 강아지 1500마리가 새 가족을 만났습니다. 이는 동물 입양문화가 이미 경기도에 정착됐음을 뜻합니다. 앞으로도 동물 입양문화 활성화, 아름다운 펫티켓 조성 등 동물보호 선진화에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이은경 경기도 동물보호과장

강아지 입양 또는 견학을 희망할 경우 경기도 화성시 도우미견나눔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경기도 동물보호과로 전화 또는 인터넷 카페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해피펫'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에서 동물 건강, 교육 등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도 기다립니다.

news1-1004@news1.kr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