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민 "양정숙 뒷배?…두루두루 여러 사람을 많이 아는 건 맞지만"


                                    

[편집자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맡고 있는 박주민 의원은 강남 아파트 3채 보유· 명의신탁· 부동산실명제 위반 의혹등으로 당 안팎을 난처하게 만든 더불어시민당 양정숙 당선인과 관련해 30일 "사퇴하는 것이 맞지만 사퇴를 거부하고 있다"며 참 당황스럽다고 했다.

또 박 의원은 '양 당선인이 든든한 배경을 지녔으며 실력자가 일부 문제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를 비례대표로 꽂아 넣었다'라는 일부 지적에 대해 "그런 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박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전날 최고위가 격앙된 분위기였다는 말에 대해 "종합적인 분위기를 묘사하기가 좀 애매하지만 대체적으로 당황스럽다, 이렇게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당 지도부가 곤혹스러운 처지인 것은 맞다고 했다.

진행자가 "양정숙 당선인이 비례후보가 되는 과정에서 실세 특정 정치인이 뒷배로 일정하게 역할한 것 아니냐, 특정인 이름까지 거론되는 있다던데"라고 묻자 박 의원은 "어제 최고위에서 이 부분에 대한 언론보도 이야기가 잠깐 나왔다"고 했다.



이어 "소위 뒷배로서 역할했다거나 이런 부분은 아니다(는 것이 최고위 반응이었다)"며 "양 당선인인 인권활동, 대한변협에서 여러 역할, 4년 전에도 비례대표 후보를 지내는 등 활발하게 여러 활동을 펼쳐 두루두루 많이 아는 것이지 특정한 사람이 강하게 추천했다든지 봐줬다든지 이런 건 아닌 것 같다는 평가였다"고 특정인 배후설을 물리쳤다.

한편 박 의원은 '허위 사실이 나중에 발견되면 사퇴하겠다'는 서약서를 받았다며 "(이런) 약속이라든지 합리적 판단을 한다면 사퇴가 맞는데 사퇴할 의사가 아직 까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쓴맛을 다셨다.

양 당선인이 버티면 의원직을 박탈할 방법이 없고 재산신고내역 허위를 이유로 '공직선거법위반'으로 고발해도 "기존 다른 사례 봤을 때 (재판 종료까지) 한 2, 3년 걸렸던 것으로 (안다)"며 고개를 흔들었다.

양 당선인이 소속된 민주당의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은 그를 제명하고 고발조치 등의 방안을 내 놓았지만 양 당선인은 "오해가 빚은 일이다"며 사퇴를 거부하고 있다.

비례대표 의원을 제명할 경우 의원직은 유지(무소속 혹은 다른 정당 입당)된다. 같은 정당에서 의원직을 승계하려면 당사자가 사퇴하는 길밖에 없다.

buckbak@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