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넥신 자궁경부암 백신, 면역항암제 같이 쓰니 치료 효과 3배↑

키트루다 병용임상 2상 중간 결과, 미국암학회서 발표

[편집자주]

© News1

제넥신의 자궁경부암 백신후보물질 'GX-188E'과 미국 머크(MSD)의 면역항암제 '키트루다'가 만나면 종양 치료 효과를 배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넥신은 최근 미국암학회(AACR)에서 자궁경부암 환자를 대상으로 GX-188E와 키트루다를 함께 투약하는 병용임상 2상 중간 결과를 온라인 발표했다고 29일 밝혔다.

임상 중간 결과, 총 26명의 말기 자궁경부암 환자를 대상으로 GX-188E와 키트루다를 함께 투약했을 때 종양크기 감소 등 치료반응률은 42.3%로 나타났다.

이 중 'PD-L1' 단백질이 발현된 환자 20명만 따로 놓고 보면 치료반응률은 50%에 달했다. PD-L1은 일부 암 환자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유전 특성으로 암세포 표면에 있는 단백질을 말한다.



특히 키트루다만 투약했을 때 나오는 치료반응률은 12.2%에 불과해 GX-188E와 같이 사용했을 때 3배 이상 치료 반응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PD-L1 발현 환자도 마찬가지다. PD-L1 발현 환자 대상 키트루다 단독요법 치료 반응률은 14.6%다.

GX-188E은 키트루다와 함께 사용했을 때 키트루다 단독 투약만으로는 치료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일부 환자까지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도 보였다. 회사 측은 암세포 표면에 PD-L1 단백질이 없는 음성 자궁경부암 환자에서도 치료효과가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GX-188E와 키트루다간 상호 간섭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병용 투약을 해도 면역항암제인 키트루다의 면역세포 증가 효과는 그대로 유지된 것이다. GX-188E 투여 이후 23명을 대상으로 확인한 결과 18명(78%)에게서 면역에 관여하는 T세포의 활성화가 확인됐다.

성영철 제넥신 대표이사는 "GX-188E DNA 백신 병용투여를 통해 말기 자궁경부암환자에게 새로운 치료법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결과"라며 "조기 상용화를 위해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all@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