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받고 따따블 아닌 처음부터 100만원…된장 바르다 죽을 순 없다"


                                    

[편집자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8일 자신은 처음부터 '긴급재난 지원금을 전국민에게  100만원씩 지급'을 주장했다며 경제위기에서 벗어나려면 과감한 재정지출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 News1 

이재명 경기도 지사는 8일 "허리 수술받아야 하는데 돈 아깝다고 된장바르며 버티다 죽을 수 있다"며 전 국민에게 1인당 100만원씩 '긴급재난지원금'을 즉시 지급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자신의 주장에 대해 '(정부와 여야의 재난지원금 규모를) 받고 따따블 불렀다'고 한 일부 지적을 "원래부터 100만원 지급을 요구했다"며 받고 따따블이 아닌 '처음부터 100만원'을 외쳤다며 바로잡았다.

이 지사는 지난 7일 밤 자신의 SNS를 통해 "재난적 경제위기의 대책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는데 여야가 일치된 의견을 보였다"며 "모든 개인에게 100만원씩 긴급재정경제명령으로 지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러한 자신의 의견이 크게 보도되자 이 지사는 이날 트위터 글에서 "최대규모 경제위기에 찔끔찔끔 대응하면 돈만 들고 회복기회 놓친다"며 언발에 오줌누기 식으로 곤란하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를 "허리 부러졌는데 돈 빌려 수술해야지 돈 아깝다고 된장 바르며 버티는 것"으로 쉽게 설명하면서 "(그렇게 하다) 죽을 순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 등) 선진국이 바보라서 사상최대 정책 내는 게 아니다"라는 말로 한꺼번에 가능한 모든 것을 쏟아 부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했다.

또 이 지사는 "(나는) 원래부터 전국민에게 100만원을 3개월 시한부 지역화폐로 지급, 소비를 늘리고 자영업자와 기업 매출 늘려 경제회생 시키자고 했다"며 정부, 여야처럼 경쟁하듯 25만원~50만원 등으로 올리자고 한 것이 아니라고 했다.

앞서 정부는 '소득하위 70% 대상 4인 가구 기준 100만원’ 지급, 더불어민주당은 '전국민을 대상으로 4인 가구 기준 100만원 지급',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1인당 50만원씩(4인가족 기준 200만원) 지급 등의 제안을 쏟아냈다.

buckbak@news1.kr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