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총 D-1' 조원태 한진 회장 승기 잡았다…국민연금 '찬성'(종합)

3자 연합 추천 김신배 한진칼 사내이사 후보도 찬성 '견제 차원'

[편집자주]

서울 강남구 신사동 국민연금 서울남부지역본부 모습. 2016.12.21/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이하 수탁위)는 26일 조원태 한진칼 사내이사(한진그룹 회장) 선임의 건에 대해 찬성 결정을 내렸다.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연금이 조 회장 찬성 입장을 표명하면서 조 회장 측이 승기를 잡은 것으로 평가된다.

수탁위는 이날 오전 제8차 위원회 회의를 열어 약 3시간에 걸친 토론 끝에 조원태·하은용·김신배 한진칼 사내이사 후보를 찬성하기로 결정했다. 3자 연합(KCGI·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반도건설)이 조 회장의 경영 무능을 비판하고, 리베이트 등 각종 의혹을 제기했지만 이 중 사실로 밝혀진 게 별로 없다는 점이 이번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4일 수탁위의 비공식 간담회 테이블에 오른 의결권자문사들의 보고서들도 참고가 됐다. 국민연금과 용역계약을 맺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최근 조 회장 연임 및 이사회가 추천한 사내외 이사 후보들에 대해 찬성을 권고한 바 있다. 세계 최대 의결권자문사인 ISS도 최근 조 회장 연임 찬성을 권고하는 내용의 의안분석 보고서를 기관투자자들에게 보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로 국내 항공업계 전반이 위기를 맞은 상황에서 경영진을 교체하는 게 적절한지에 대한 고민도 이번 결정에 반영됐다. 이날 회의에서 격한 논쟁이 이뤄지기보다는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표결 없이 찬반이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연금이 3자 연합이 추천한 인물들 중 김신배 한진칼 사내이사 후보에 대해 유일하게 손을 들어줬는데, 이는 현 경영진에 대한 견제 차원에서 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수탁위는 한진칼 사외이사 선임의 건 중 김석동·박영석·임춘수·최윤희·이동명·서윤석 후보에 대해 찬성 결정을, 여은정·이형석·구본주 후보에 대해서는 적정한 이사회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주주가치 증대에 적합하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 결정을 했다.

아울러 배경태 사내이사, 함철호 기타비상무이사 후보에 대해서는 적정한 이사회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주주가치 증대에 적합하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를 결정했다.

수탁위는 또 대한항공과 관련해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이사 선임방식 변경 관련)과 관련해 이사 선임방식 변경(특별결의→보통결의)에 대한 정당한 사유가 없다고 봐 반대하기로 했다. 조명현 사외이사 선임의 건에 대해서 기금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를 결정했다.

이번 심의는 국민연금기금운용지침에 따라 기금운용본부가 수탁위에 의결권 행사 방향 결정을 요청해 이뤄졌다. 주주권 및 의결권 행사는 원칙적으로 공단에서 행사하되, 공단에서 의결권행사의 찬성 또는 반대 및 주주권행사의 이행 여부 등에 대한 판단을 하기 곤란한 사안은 기금운용본부의 분석 등을 거쳐 수탁위에서 결정할 수 있다.

한편 법원이 반도건설의 보유 지분 8.25% 중 5%만 이번 주주총회에서 행사할 수 있게 함으로써, 조 회장 진영이 승기를 잡았다는 관측이 이미 제기된 상태였다. 이를 감안한 의결권 기준 지분율은 조 회장 진영 37.15%, 3자 연합 28.7%다.

KCGI는 이날 주주들을 향해 "튼튼한 한국 대표 기업으로 거듭나야 할 한진그룹 운명의 중요한 갈림길에서, 여러 주주님들과 국민 여러분들의 현명한 판단을 부탁드린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pej86@news1.kr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