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혜걸 "코로나 가을 재유행 대비를…스페인 독감도 2차유행 때 치명타"


                                    

[편집자주]

미국질병예방센터(CDC)는 5000만명의 목숨을 앗아간 1918년 스페인독감이 3차례 큰 유행기가 있었다며 특히 여름들어 잠잠해 졌다가 가을 2차 대유행, 3차 겨울 유행 때 피해가 집중됐다고 밝혔다. 의학전문기자인 홍혜걸 박사는 25일 코로나19도 이런 패턴을 보일 가능성도 있다며 '2차 유행'에 대비를 주문했다. CDC 홈페이지 갈무리 © 뉴스1


의학전문기자인 홍혜걸 박사가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고개를 숙일 가능성이 있지만 '2차유행'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신신당부했다.

◇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1918년 봄 시작된 스페인 독감, 가을 2차· 겨울 3차유행이 치명타 5000만명 사망

홍 박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1918년 3월 미국에서 시작돼 전세계에 대유행(펜데믹), 무려 5000만명 이상의 목숨을 앗아간 '스페인 독감'에 관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자료를 소개했다.



CDC에 따르면 스페인 독감은 1918년 봄철 유행을 탄 뒤 여름들어 잠잠해졌다가 1918년 가을 대유행, 일시적으로 잡혔다가 겨울에 또 번지는 3차례 유행됐다. 특히 사망자는 가을철 2차유행 때 집중됐으며 그 다음 겨울철 3차유행에서도 피해가 많았다.

◇ 홍혜걸 "코로나와 독감은 다르지만 그래도 2차유행 대비해야…수도권 확진자 숫자 늘어나"

홍 박사는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인 서울대병원 오명돈 교수도 지적했듯이 독감은 코로나와 다르다"는 점에는 동의했다. 하지만 "수도권에서 확진자 숫자가 늘고 있는게 몹시 걱정스럽다"며 "이른바 2차유행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코로나19© 뉴스1

오 위원장은 지난 23일 국립의료원에서 가진 '코로나19 팬데믹과 중앙임상위원회의 역할'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코로나 19가 과거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때처럼 종식시킬 수 없기에 장기전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오 위원장은 "현재 정부가 진행하고 있는 코로나19 억제정책은 한계가 분명하고 개학 후 환자가 다시 늘어나면서 가을에 재유행 할 수 있다"며 "학급에서 학급으로, 학년에서 학년으로, 학교에서 학교로 전파되지 않도록 미리 방역계획을 세우는 등 장기전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박사는 오 위원장이 우려했던 가을 재유행이 도래할 경우 그 피해는 지금보다 더 심할 수 있다는 점을 경계했다.

한편 정부는 개학 후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초중고 온라인 개학' 추진 등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다.

buckbak@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