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마스크·위생장갑 끼고 총선 투표"…코로나19 대책

전국 투표소 방역·투표소內 마스크·위생장갑 의무착용
확진자 투표권 최대한 보장…특별사전투표소 마련

[편집자주]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약 4주 앞둔 19일 세종시 고운동 복합커뮤니티센터 체육관에서 관계자들이 사전투표 모의시험 점검을 하고 있다. 이번 총선 투표일은 내달 15일이며 사전투표기간은 내달 10일과 11일 이틀에 걸쳐 진행된다. 2020.3.19/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우려에도 유권자가 안심하고 제21대 국회의원선거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보다 강화된 투표소 운영방침을 공개했다.

선관위는 4월15일 총선 투표 전날까지 3500여개 사전투표소와 1만4300여개 선거일 투표소에 대해 방역 작업을 실시하고, 방역이 완료된 투표소에는 투표 개시 전까지 외부인 출입을 금지할 방침이다.

투표사무원과 참관인, 투표소를 찾은 선거인 모두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선거인은 발열체크와 손 소독을 마친 뒤 위생장갑까지 착용해야 투표소에 진입할 수 있다.

발열이 있거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별도 설치된 임시 기표소에서 투표를 진행한다. 선관위는 임시 기표소를 비롯해 선거인의 손이 닿는 물품·시설 등을 수시로 소독해 감염 예방에 총력을 쏟을 방침이다.



코로나19 확진판정자의 투표권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했다. 거소투표기간(3월24일~3월28일)에 신고한 확진판정자는 병원, 생활치료센터 또는 자택에서 투표할 수 있다.

더불어 신고기간 이후에 확진 판정을 받은 이들을 위해 사전투표기간(4월10일~4월11일)에 지정된 생활치료센터에 특별 사전투표소를 설치하고 일정 시간 운영하기로 했다.

한편 선관위는 '4·15 총선 투표참여 대국민 행동수칙'을 홈페이지와 SNS 등을 통해 적극 안내할 계획이다. △투표소에 가기 전 꼼꼼히 손 씻기 △마스크와 신분증 준비하기 △투표소 안·밖에서 대화 자제 및 적정 거리 두기 등 내용이 포함된다.

선관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도 유권자가 안심하고 소중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eunghee@news1.kr

많이 본 뉴스

  1. 18일간 문자 폭탄 신촌 그 대학생…열받은 여친이 청부 살해
  2. '최우성♥' 김윤지, 임신 8개월차 섹시 만삭 화보 "안 믿긴다"
  3. 젠틀한 13살 연상과 재혼…대학생 딸 "새아빠가 성추행"
  4.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5.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6.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