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정 무기징역에 유족 "얼마나 더 잔혹해야 사형인가"

유족측 "무기징역, 영구적 사회 격리 아니다"

[편집자주]

20일 오후 제주지방법원 201호 법정에서 열리는 선고공판을 앞두고 고유정(37)이 호송차에서 내리고 있다. 2020.2.20 /뉴스1 © News1 홍수영 기자

고유정(37)에게 무기징역형이 내려지자 피해자 전 남편의 유가족은 “받아들이기 힘들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20일 오후 2시 제주지방법원 201호 법정에서 열린 선고공판에서 고유정에게 무기징역형이 선고됐다.

이날 재판부는 고유정에 대해 전 남편 강모씨(36)를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 은닉한 혐의는 유죄로 판단했으나 의붓아들 살해 혐의에 대해서는 무죄로 판단했다.

이에 피해자 전 남편 강씨(36)의 유족은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결과”라며 “얼마나 사람이 더 잔혹하게 죽어야 사형이 선고되는 것이냐”고 말했다.



또 “유족으로서 재판부의 양형 기준을 이해할 수 없고 신뢰할 수 없다”며 “앞으로 무엇을 더 해야 할지 곰곰이 생각해 봐야겠다”고 말했다.

유족 측 변호인인 강문혁 변호사는 “당연히 검찰의 항소가 있을 것이고 항소심에서 충분히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재판부는 전 남편 살인사건에 있어 범죄의 잔혹성, 중대성, 계획성 등을 모두 인정했지만 양형에 있어 무기징역이 선고된 점은 너무 과소하다”고 피력했다.

이어 “좋은 아빠였던 피해자가 아무런 잘못 없이 무참히 살해되고 그 시신도 찾지 못했는데 범행에 상응하는 판결이 나오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강 변호사는 “무기징역은 피고인을 영구적으로 사회에서 격리하는 것으로 보기 힘들다. 20년 이후에는 가석방도 가능하다”며 부당함을 주장했다.

이어 “고인을 모신 곳을 찾아가 다시 한 번 마음을 잡고 항소심 재판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유정은 지난해 3월1일 충북 청주의 한 아파트에서 현 남편 홍모씨(38)의 아들인 홍군(5)을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같은해 5월25일 제주시 한 펜션에서 전 남편인 강씨를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 및 은닉한 혐의도 받고 있다.

gwin@news1.kr

많이 본 뉴스

  1.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