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中우한처럼 봉쇄한다?…정부 "검토한 바 없다"(상보) 

중수본 "관리 충분히 가능하고 대응할 수 있어" 
대구·경북 13명 확진…신천지교회서 12명 감염

[편집자주]

대구·경북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3명 추가로 발생한 가운데 19일 오전 대구 중구 경북대학교병원 응급실이 폐쇄된 상태다. 병월 찾은 보호자가 응급실에 들어가지 못해 문 틈으로 물건을 전달하고 있다./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환자가 19일 하루에만 13명이 추가로 발생한 대구시를 중국 후베이성 우한처럼 봉쇄하는 방안에 대해 정부가 그 가능성을 일축했다. 대구에 현장대응팀을 즉시 파견했고, 정부 방역체계 내에서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노홍인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총괄책임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대구를 봉쇄하는 것을 검토한 바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그 이유는 역학조사관 파견과 함께 관리가 충분히 가능하고 대응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노홍인 총괄책임관은 "집단감염이 발생한 대구에는 중수본 현장대응팀이 파견을 나갔다"며 "상황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있어 직접 중수본에서 인력을 파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하루에 진행할 수 있는 (바이러스) 진단검사 물량을 계속 확대하고 있다"며 "앞서 사례정의 제5판에서 의사 소견에 따라 감염이 의심되는 사람이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한 것도 선제적인 조치로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방역당국은 오는 2월 말까지 하루에 소화할 수 있는 검사 물량으로 1만건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날 발생한 신규 확진환자는 15명이다. 그중 13명이 대구 및 경북지역에서 발생했다. 그중 10명은 31번 환자(61·여)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당국에 따르면 10명 중 9명은 31번 환자와 동일한 신천지교회를 다녔다. 다른 1명은 병원 내 접촉이 이뤄졌다. 나머지 3명은 당국이 역학적 연관성을 확인 중이다.

이에 따라 31번 환자를 포함해 신천지교회에서만 총 10명이 감염되면서 최초 확진자는 사실상 국내 첫 슈퍼전파자가 된다. 31번 환자보다 먼저 감염된 사람이 있을 수 있다. 이럴 경우 31번 환자의 감염원은 찾게 되나 교회 내 첫 전파자의 감염원 찾는 게 새로운 숙제로 떠올랐다.

전날 확진판정을 받은 31번 환자는 한국 국적으로 해외여행력이 없다고 보건당국에 진술했다. 대구시가 발표한 이 환자 동선을 살펴보면 31번 환자는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기 전 대구 수성구 새로난한방병원에 입원했으며, 자신의 회사, 호텔 뷔페식당과 종교 행사 등에 다녀왔다.

한편 이날 오전 9시 기준 코라나19 국내 확진환자 수는 46명으로 늘었다. 코로나19가 완치돼 격리를 해제한 환자는 총 16명이다.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sj@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