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美 법무부 추가 기소는 근거없어…북한과 어떤 비즈니스도 안해" 

"美법무부가 주장한 추가 혐의는 이미 기각·합의·소송 종료된 건"
"근거 없고 불공평한 기소임을 입증해 나갈 것"

[편집자주]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로고 © AFP=뉴스1

미국 법무부가 화웨이를 추가 기소하면서 압박의 강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14일 추가 기소와 관련해 근거 없고 불공평하다고 반박했다. 북한과 거래해 대북제재를 위반했다는 혐의에 대해서도 유엔 등 국제기구의 법과 규정을 준수한다며 부인했다.

미 법무부는 13일(현지시간) 화웨이가 미국 기업의 영업기밀을 빼돌리고 이란 및 북한 등 국제사회의 경제제재를 받고 있는 국가들과 거래했다는 혐의로 화웨이를 추가 기소했다.

지난해 1월 금융사기, 기술 절취 등 13개 혐의로 화웨이와 계열사, 멍완저우 최고 재무책임자(CFO) 겸 부회장이 기소당한 데 이어 새롭게 혐의가 추가된 것.

이에 대해 화웨이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미 법무부의 기소는 법 집행보다는 경쟁의 이유로 화웨이의 명성과 사업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입히려는 시도의 일환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추가된 혐의는 아무런 의미가 없을 뿐 아니라 지난 20년 동안 민사 소송을 통해 연방법원 판사와 배심원들에 의해 기각되었거나, 이미 합의되었거나, 소송 종료된 건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 정부는 이번 기소에서 이기지 못할 것이며 화웨이는 근거 없고 불공평한 기소임을 입증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화웨이는 또 북한과 어떠한 비즈니스도 하고 있지 않고, 유엔과 미국, 유럽연합(EU)의 수출 통제 및 제재와 관련한 법과 규정을 비롯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국가의 법과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고 있다며 혐의를 강력히 부인했다.

yellowapollo@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