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마스크 보내 국내 품귀 논란'…박정 "정치공세일 뿐"

정부 “국내 생산 충분, 매점매석이 문제”
민주당 “돈으로 따질 수 없는 외교한 것”

[편집자주]

6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소재 한 마스크 판매업체 창고에서 정부합동단속단이 마스크 매점매석 단속을 하고 있다. 2020.2.6/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국내의 한 민간단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으로 국가적 재난사태를 겪고 있는 중국에 마스크를 보낸 것을 놓고 일부 여론과 야당 정치권이 비난을 쏟아내자 정부와 이 단체의 회장을 맡고 있는 여당 의원이 반박에 나섰다.

이번 중국으로의 마스크 지원 논란은 지난달 28일 외교부가 브리핑에서 “전세기편을 통해 마스크 200만 개, 방호복·보호경 각 10만개 등 의료구호물품을 ‘민관이 협력’해 중국 측에 우선 전달할 계획”이라고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마스크 발송을 주도한 중국유학교우총회는 지난달 31일 전세기를 통해 마스크 12만개를 보낸데 이어 이달 3일 화물기를 통해 추가로 150만개를 보냈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지난달 31일 대변인 논평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파는 마스크를 중국인들이 사재기하고 있다는 언론보도가 연일 나온다. 우리 국민은 마스크와 손 세정제를 구할 수 없어서 난리”라며 중국으로의 마스크 지원을 간접적으로 비난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도 2일 “지금 국내외 마스크가 동이 나고 가격이 치솟아 국민은 마스크를 구하지 못해 발을 구르고 있다. 중국에 마스크 300만개를 보내는 것이 합당하고 다급한 일인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공포가 이어지는 가운데 3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과 외국인관광객들이 마스크를 구매하고 있다. 2020.2.3/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에 정부는 중국으로의 마스크 지원으로 국내 마스크 품귀현상이 벌어졌다는 주장을 반박하고 나섰다.

3일 정부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품목 허가받은 마스크 총 1062종, 생산기업은 123곳, 하루 생산 물량은 800만장에 달하고, 국내 재고도 약 3100만장에 이른다. 

또한 6일 정부가 발표한 ‘국내 마스크 수급 상황’에서도 하루 생산량이 965만개(124개사)에 하루 출하량이 996만개에 달하며, 재고가 2476만개에 달한다.

특히 정부는 국내 마스크 품귀 현상에 대해 ‘물량 부족이 아닌 유통구조’로 보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매점매석 합동 점검반이 150개소를 점검하고, 적발 업소에 대해 수사 의뢰할 예정이다.

중국유학교우총회와 우한대(武漢大)한국총동문회의 회장을 맡아 활동하며 이번 마스크 중국 지원 사태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박정 의원(더불어민주당)도 적극 해명에 나섰다.

박 의원은 “자유한국당은 우리가 중국에 마스크를 보냈기 때문에 국민용 마스크가 품귀났다는 논리로 정치공세를 하고 있을 뿐”이라며 “마스크 품귀는 국민 불안을 이용해 불공정 이득을 얻으려는 나쁜 관성에 빠진 일부 범죄자들을 잡아야 해결될 문제지 중국에 마스크를 보내지 않는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라고 전했다. 

파주지역의 민주당 소속 한 도의원도 “이번 민간 지원에 대해 5일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한국 등 21개국 정부와 유니세프로부터 방역 물품을 지원받았다. 이들 모든 나라와 기구에 감사를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며 “이는 162만개의 마스크로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외교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djpark@news1.kr

많이 본 뉴스

  1. "이게 진짜 삼겹살…기본 갖추길" 정육점 자영업자 일침
  2. 학교서 킥보드 타다 넘어진 여대생…"얼굴 피범벅, 부상 심각"
  3.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4. 카페 차린 아이돌 노을 "비수기 월 4000, 성수기엔 더 번다"
  5.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6. '최우성♥' 김윤지, 임신 8개월차 섹시 만삭 화보 "안 믿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