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심 "내 목표는 강남에 건물 사는 것" 檢 문자 공개

檢 "고수익 펀드 설명 들었기에 가능한 목표 설정…범행 동기"
조범동과 투자설명 문자도…"사모펀드 껍데기만 씌워 투자"

[편집자주]

자녀 입시비리와 사모펀드 비리 관련 혐의를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 재판에서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 당시에 정 교수가 "내 목표는 강남에 건물 사는 것"이라고 동생과 주고받은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공개했다.

또 검찰은 정 교수가 조 전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씨와의 구체적 투자 관련 이야기를 나눈 문자 메시지도 공개하며, 정 교수가 투자금이 정부가 지원하는 배터리 사업에 투자되는 걸 알고 있었고, 이는 블라인드 펀드가 아닌 직접 투자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3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부장판사 송인권) 심리로 진행된 정 교수의 2차 공판기일에서 정 교수와 동생이 주고받은 문자 메시지를 증거로 내놨다. 해당 메시지는 조 전 장관이 민정수석 취임을 한 2017년 5월 이후인 같은해 7월 나눈 것이다.

문자에는 정 교수가 동생에게 "내 목표는 강남에 건물을 사는 것", "나 따라다녀봐", "길게 보고 앞으로 10년 벌어서 애들 독립시키고 남은 세월 잘 살고 싶다"라고 말한 내용이 있었다.



검찰은 이 문자들을 근거로 "이해충돌을 방지하고 최소한의 수익을 얻는 게 백지신탁"이라며 "그 의무이행을 위해 사모펀드에 출자했는데 강남 건물을 산다? 이건 절대 간접투자 형태로 들어간 것이 아니라고 보여주는 명백한 증거"라고 강조했다.

검찰은 정 교수가 조범동에게 간접투자가 아닌 고액의 수익 펀드라고 들었기 때문에 이런 구체적인 목적 설정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피고인은 블루 펀드 투자로 막대한 이익을 창출하기로 마음 먹은 게 명백히 확인된다"며 "이는 미공개정보이용, 차명계좌 사용 등 금융범죄를 저지른 동기"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또 정 교수와 조씨와 나눈 메시지를 제시했다. 조씨가 정 교수에게 구체적인 투자 설명을 해줬고, 조씨 또한 이 설명을 받고 스스로 메모를 했다고 했다.

검찰은 "배터리 사업에 투자하는 걸 알고 있었는데 이게 블라인드 펀드냐"며 "더욱이 새 정부가 2차전지 적극 지원한다고 한 상황이다. 민정수석이 업무 연관성이 있고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주식에 투자를 하지 못하게 제한하는 것이 공직자윤리법의 취지"라며 "피고인이 사모펀드란 껍데기만 씌워 정부 육성사업에 투자한 게 정상인지 판단해달라"고 요청했다.

ho86@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