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하명수사 의혹' 황운하 檢소환 일정 조율…2월초 전망

황운하 "檢 요청 맞춰 4일 이후 출석 입장 전달"

[편집자주]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 2019.12.31/뉴스1 © News1 주기철 기자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수사의 책임자였던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현 경찰인재개발원장)의 소환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황 전 청장은 23일 뉴스1에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다음달) 4일 이후 검찰 측 요청에 맞춰 출석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설 연휴 전후 개인 일정 등으로 인해 출석이 어렵다는 황 전 청장의 입장을 고려해 2월 중 첫 소환 조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날짜를 조율 중이다.

검찰은 2018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 관계자들이 경찰을 통해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을 위해 경쟁후보인 김 전 시장 주변인들에 대해 표적수사를 실시, 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12월24일 울산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와 정보과 정보4계, 울산 남부경찰서 지능범죄수사대 사무실을, 같은달 24일과 26일 경찰청 킥스(KICS·형사사법정보시스템) 운영계와 정보국 압수수색했다.

또 지난 16일에는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정보화통신담당관실 전산서버를 압수수색했으며, 같은날 오전 황 전 청장에게 출석을 요구한 뒤 소환 일정을 협의해 왔다.

한편 황 전 청장은 지난 15일 총선 출마 준비를 위해 의원면직을 신청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에 따르면, 공무원이 사직원을 제출하면 수리되지 않더라도 후보자 등록과 선거운동이 가능하다.

maum@news1.kr

많이 본 뉴스

  1.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