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하나銀, DLF 자율조정 시작…배상비율 40~65%(종합)


                                    

[편집자주]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이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로 손실을 본 1000여명의 고객에 대한 자율조정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하나은행은 15일 첫 개최한 DLF 배상위원회에서 금융감독원이 전달한 'DLF 불완전판매에 대한 손해배상기준(안)'에 따라 고객별로 40%, 55%, 65% 등으로 배상비율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이날 결의된 내용을 영업점 등 이해관계자에게 통지해 손님과 합의를 통해 즉시 배상하기로 했다.

앞서 하나은행은 법조계, 금융학회, 시민단체 등의 추천을 받아 전무가 6명으로 구성된 '배상위원회'를 구성해 약 400건의 자율조정 배상 건수에 대해 자율조사를 하는 등 배상을 준비해 왔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같은 경우에 대해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의 배상비율이 각각 다르게 책정되면 안 되는 만큼 금감원의 손해배상 기준이 나오기를 기다렸다"며 "최대한 신속하게 배상을 진행해 사태가 마무리되길 바란다"고 했다.

우리은행도 이날 이사회를 열고 자율조정 배상을 시작하기로 결정했다. 영업점을 통해 신속하게 배상절차에 돌입한다는 설명이다.

우리은행은 올해 초 'DLF 합의조정협의회'를 구성해 고객과 DLF 판매인을 대상으로 사실관계확인 조사를 마쳤다. 협의회는 외부전문위원과 WM그룹장, 준법감시실장, 금융소비자보호센터장 등 7명으로 구성됐다.

자율조정배상 대상은 독일금리 연계 DLF에 가입해 손실이 확정된 고객과 영국금리 연계 DLF에 가입했다가 중도해지 해 손실이 확정된 고객 약 600여명이다. 해당 영업점을 통해 배상비율을 전달받은 고객은 수용 여부를 결정해 동의서를 제출하면 즉시 입금 처리된다.

앞서 금감원 분조위는 지난해 12월5일 DLF 사태와 관련해 불완전판매(적합성 원칙·설명의무 위반) 30%, 은행 본점 내부통제 부실책임 20%, 초고위험상품 특성 5%를 합친 배상비율 55%를 기준으로 피해자별 가감 사유를 고려해 최종 배상 비율을 최소 40%~ 최대 80%까지 결정했다.

금감원이 은행에 전달한 손해배상비율 가산요인은 △예적금 가입목적 고객 10%P △고령자(만65세 이상), 은퇴자, 주부 등 5%P △초고령자(만80세 이상) 10%P △고령투자자에 대한 보호기준 미준수 확인시 5%P △모니터링콜(해피콜) 부실 5%P △비영리공익법인이 가입시 10%P 등이다.

감산요인은 △금융투자상품 경험 3회 초과 -5%P △금융투자상품 경험 10회 초과 또는 파생상품 손실경험 -10%P(기본 재산형성을 위한 소액 적립식 투자(월 50만원 이하)는 제외) △매입규모 2억원 초과~5억원 이하 -5%P 등이다.

또 기타 조정에 따른 ±10%p 항목이 있다. 이는 은행과 투자자 간 자율 조정을 거치며 은행이 투자자별 사정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최대 10%p까지 가감할 수 있는 항목이다.

dyeop@news1.kr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