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硏, 내일 이탈리아 중소기업·산업 싱크탱크와 정책협약

"중소기업과 산업이 발달한 모범 사례"

[편집자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은 오는 15일 이탈리아의 중소기업·산업 전문 싱크탱크 두 곳과 정책협약(MOU)를 맺는다.

민주연구원은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15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이탈리아 에밀리아로마냐 지역의 중소기업·산업 전문 싱크탱크인 'ART-ER'(지역매력연구소)와 'c.MET05'(국립대학 용용경제연구센터)와 교류·협력을 위한 정책협약을 각각 체결한다고 밝혔다.

'ART-ER'는 에밀리아로마냐 주정부가 최대 지분(65%)을 보유한 비영리 공동 주식 컨소시엄 형태의 싱크탱크로, 볼로냐에 소재하고 있다. 'c.MET05'는 이탈리아 전국 15개 국립대학이 함께 운영하는 대학 네트워크 싱크탱크로 페라라에 위치해 있다.

연구원은 이 지역의 싱크탱크를 특별히 정책협력 대상으로 선택한 이유에 대해 이곳이 자동차·섬유·생명과학·메카트로닉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소기업과 산업이 발달한 모범적인 사례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에밀리아로마냐주(레조네, regione)는 인구가 이탈리아 전체의 7.4%에 불과하지만, 이탈리아 전체 GDP 3위를 차지할 만큼 경제활동이 활발한 지역이다. 특히 각 현(코무네, commune)마다 특화된 산업지구가 있고, 그 주변에 38만여개의 중소기업이 집적화돼 있다.

연구원은 이번 정책협약을 통해 한-이탈리아, 특히 에밀리아로마냐 지역의 연구자와 전문가들 간 상호 이해와 지식 교류 증진, 정책 모범사례 공유 등의 협력 사업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중소기업 활성화 등 상호 공통 관심 주제에 대해 전문가 워크숍과 세미나, 현장학습 및 대표단 파견 등의 지속적인 교류 확대와 협력관계도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날 정책협약 체결 조인식에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ART-ER' 연구기술위원회 위원장이자 'c.MET05' 센터장인 마르코 로폴로 디 톰마소 페라라 대학 교수가 참석해 협약문(MOU)에 서명한다.

국회 한-이탈리아 의원친선협회 회장을 맡고 있는 이종걸 민주당 의원과 페데리코 파일라 주한 이탈리아 대사도 참석해 각각 축사를 한다.

한편, 민주연구원은 오는 1월 말 이스라엘 공공정책연구소(IPPI)와 정책협약을 할 예정이다. 연구원은 "향후에도 해외 주요국 싱크탱크와의 정책협약 체결 및 네트워크 구축으로 지속적인 해외 교류·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sesang222@news1.kr

많이 본 뉴스

  1.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5. 아이와 놀이터사진 올리자…"임대 살면서 아파트 사는척"
  6. 나훈아, 은퇴 밝혔다…"여러분 서운해 하니까 그만두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