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화산 분화 후 70회 여진, 대폭발로 이어질 수도(종합)

반경 100㎞ 내 2500만명 거주…'대폭발'시 피해 우려

[편집자주]

필리핀 마닐라 인근 탈 화산이 12일(현지시간) 분출하면서 주변에 '화산 번개'가 생성되고 있다. (@ljmiran13) © 뉴스1

필리핀 수도 마닐라 인근의 유명 관광지 '탈'(Taal) 화산이 12일(현지시간)부터 분화하면서 현지 주민과 관광객 등 2만여명이 대피했다.

또 이번 분화로 탈 화산에서 뿜어져 나온 화산재가 인근 상공을 뒤덮으면서 항공편이 무더기로 결항했다.

화산재 연기 15㎞ 치솟아번개도 '번쩍'

필리핀지진화산연구소(PHIVOLCS)에 따르면 필리핀 수도 마닐라로부터 남쪽으로 약 65㎞ 떨어진 탈 화산에선 12일 오전 3시35분과 10시43분 등 2차례 지진이 발생한 데 이어 같은 날 오후 1시30분쯤부터 주분화구 등 5곳에서 분화가 시작됐다.



이어 같은 날 오후 7시30분쯤엔 화구에서 화산재가 뿜어져 나오면서 생성된 분연(噴煙)의 높이가 무려 15㎞에 이르렀고, 그에 따른 대기 불안으로 화산 주변 상공에서 번개가 치는 모습이 관측되기도 했다.

탈 화산 일대에선 분화 이틀째인 13일 현재까지 75회 이상의 화산 지진과 여진이 관측되고 있는 상황. 이 때문에 전문가들 사이에선 탈 화산의 이번 분화가 대폭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 1911년 탈 화산 대폭발 땐 무려 1335명에 이르는 사망자가 발생했고, 1965년 폭발 때도 190명이 숨졌다.

CNN 방송에 따르면 현재 탈 화산 주변 100㎞ 거리 이내에 거주하는 인구만 약 2500만명에 이른다.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화산 경보 '4단계' 격상…쓰나미 우려도

이에 따라 필리핀지진화산연구소는 이날 탈 화산 분화와 함께 화산 경보 수준을 종전 3단계에서 4단계로 격상했다. 전체 5단계로 돼 있는 필리핀의 화산 경보에서 '4단계'는 용암 분출과 같은 위험한 화산 활동이 최소 수시간 내에 발생할 수 있는 상태를, '5단계'는 대폭발이 일어나 광범위한 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뜻한다.

필리핀 당국은 이번 분화로 탈 화산을 에워싸고 있는 탈 호수에서 쓰나미(津波·지진 해일)가 발생할 가능성 또한 경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탈 화산에서 뿜어져 나온 화산재가 마닐라 북쪽 지역으로까지 퍼져나가면서 마닐라 국제공항(니노이 아키노 공항)을 오가는 항공편 다수가 결항돼 관광객 등 6만여명의 발이 묶였고, 마닐라 시내 모든 관공서와 학교도 문을 닫았다.

탈 화산 분화 이후 13일 오후 현재까지 14개 도시에 거주하는 주민 2만여명이 군 당국과 적십자사 등 구호단체의 도움을 받아 73개 대피소로 대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용암 분출 시작"…한인 피해는 아직 없는 듯 

세계에서 가장 작은 활화산인 탈 화산은 필리핀에 있는 20여개 활화산 중 하나로서 이 화산이 분화한 것은 1977년 이후 43년 만이다. 

미국 데니슨대의 화산학자 에릭 클레메티는 "탈 화산이 크지는 않지만 주변에 사는 사람들이 워낙 많아 세계에서 가장 위험할 수 있다"면서 "화산 분출구에서 용암이 분출돼 '큰 용암 분수'가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뜨거운 화산재와 용암이 화산의 측면을 타고 인근 마을로 흘러들어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때문에 탈 화산의 화산 경보가 조만간 최고 수준인 5단계로 격상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탈 화산 인근엔 한인들도 많이 거주하고 있으나, 아직 피해 상황은 보고되지 않고 있다. 필리핀 주재 한국대사관은 긴급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비상대책반을 24시간 가동 중이다.

angela0204@news1.kr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