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간30분 지각한 집배원 감봉 2개월…법원 "마땅"

"허위 출근등록 등 상관 명령 따르지 않은 행위 해당"…전보처분은 취소

[편집자주]

우체국 집배원(기사내용과 관련 없음)(뉴스1DB) © News1 

오전 8시인 휴일근무 시작 시간에 1시간30분 지각한 우체국 집배원의 감봉 2개월은 마땅하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춘천지법 1행정부(부장판사 성지호)는 A씨가 강원지방우정청장을 상대로 낸 ‘감봉처분취소 등 청구의 소’에서 2개월 감봉처분은 유지하고 전보처분만 취소한다고 5일 밝혔다.

B우체국집배노조 지부장인 A씨는 지난해 7월27일 춘천우체국 집배노조 지부설립 총회행사에 참석한 뒤 참석자들과 술을 마신 뒤 춘천에서 하룻밤을 잤다.

이튿날 아침 일찍 동료 직원의 차량을 얻어 타고 1시간 거리인 일터에 출근했지만 1시간 30분 늦은 9시 30분이었다.



그 사이 A씨는 업무에 지장을 줄까 미리 비번인 동료직원에게 전화해 우편 정리 등 대무를 부탁했다. 하지만 윗선에 지각을 보고하지는 않았고 출근 시스템에 로그인해 허위 출근 등록을 했다.

A씨의 상관인 물류실장은 출근도 안한 직원의 출근 등록이 된 사실을 알고 A씨가 지각 사실을 숨길 목적으로 허위로 출근등록을 했다고 판단했다.

A씨는 무단지각 사유를 묻는 과정에서 술 냄새가 심해 음주측정기로 측정한 결과 혈중알코올농도 0.07%가 나왔다.

이 일로 강원지방우정청 보통징계위원회는 A씨에게 감봉 3월 처분과 2시간 거리에 있는 다른 우체국으로 전보 명령을 내렸다.

이에 불복한 A씨는 소청심사를 청구했지만 소청심사위원회는 감봉 2월 처분으로 변경하고 전보처분 취소 청구는 기각했다.

이 마저도 부당하다고 느낀 A씨는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A씨는 “휴일근무명령은 집배노조 지부장에게 노동조합 활동에 대해 보복하려는 목적에서 이뤄진 것이거나 사건 전날 노동조합 활동을 방해하려는 목적에서 이뤄진 것”이라며 “1회의 무단지각과 음주출근은 징계사유가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재판부는 “이 사건 감봉 처분은 단순히 1회 무단지각을 했다는 이유가 아니라 허위 출근등록을 하고 술에 취한 상태로 지각출근을 했으며, 그로 인해 업무에 지장을 초래한 일련의 행위가 징계사유”라고 판시했다.

또 “업무의 지연 및 혼란을 초래한 행위는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지 않은 행위임과 동시에 소속 상관의 직무상 명령에 따르지 않은 행위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다만 전보처분에 대해선 “감봉 2개월 처분 이유만으로는 전보처분이 적법하다고 할 수 없다”며 “경위를 비춰 보더라도 업무상의 필요성 등 구체적인 검토를 하지 않았다”며 전보처분은 취소했다.

hsw0120@news1.kr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4. 한혜진, 홍천 별장 반복된 무단침입에 "찾아오지 말아주세요"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