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든 경찰 코앞서 '게릴라 시위'…초교생도 시위 참여

'준전시' 홍콩 가보니…곳곳엔 '개' '나치중국'
폭력 시위에…일반 시민들 "너무 무섭다"

[편집자주]

15일 오후 홍콩 센트럴 차터가든 내 공민광장에서 열린 노년층 경찰 폭력 규탄 집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1.15/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반정부 시위대와 경찰 간 격렬한 충돌에 전쟁 직전이라는 홍콩은 예상과는 달리 조용하고 얼핏 평화로워 보였다. 경찰을 비난하는 '개'(狗)·'나치 중국' 등 낙서로 뒤덮인 벽과 불에 그을린 지하철역이 곳곳에서 눈에 띄었지만, 백화점과 쇼핑몰은 모두 정상영업 중이었다. 화염병은 물론, 도로 위에 벽돌도 유리창이 부서진 점포도 찾아볼 수 없었다. 

15일 금요일 홍콩 시위대는 이날을 '휴식의 날'로 정했다. 한 주 내내 어어진 교통대란에 비판 여론이 거세지고 사상자가 속출하자 속도 조절에 나선 것이다. 검은 옷에 검은 마스크로 상징되는 '과격 시위대' 역시 눈에 띄지 않았다. 

시위대는 그 대신 도심 곳곳에서 게릴라 시위를 벌였다. 이날 낮 1시쯤 코즈웨이베이 소고 백화점 앞에선 약 300명의 군중들이 시위를 이어갔다. 평일 점심시간 횡단보도를 수십번씩 오가며 대중교통을 방해하는 게 이들의 목표다.

처음엔 이해하기 힘들었다. 어디선가 갑자기 나타나 손가락을 편 채 소리를 지르며 횡단보도를 건너는 수백명의 사람들. 검은색 복면을 한 20대 초반 학생들이 시위를 주도했고, 30대 직장인들도 경찰의 폭력을 규탄하는 구호를 따라 외치며 동조 시위를 벌였다.



시위 참가자 한 명에게 물어보니 손가락 5개는 △경찰의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등 '시위대의 5가지 요구'였고, 그들이 부르짖는 건 경찰의 진압을 규탄하고 '홍콩을 지키자'는 구호라고 한다.

홍콩 경찰들이 15일 오후 홍콩 코즈웨이베이 소고백화점 교차로에서 게릴라 시위가 이어지자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 2019.11.15/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10m는 될까. 시위대 바로 옆에 수십명의 경찰들. 한쪽 손엔 곤봉을, 다른 쪽엔 총을 든 무장경찰은 기자들이 카메라를 들이대자 째려보거나 화가 난다는 듯 곤봉으로 자신의 다리를 두드렸다. 직접 위협을 가한 건 아니었지만 온 얼굴을 가린 채 언제든 기자에게 총을 겨눌 수 있는 것만으로 충분히 공포감이 몰려왔다. 

시위대의 나이는 가지각색이었다. 2030이 주를 이뤘지만 어린이부터 노년층까지. 시위 해산 후 기껏해야 초등학교 5~6학년으로 보이는 여자아이 2명이 물었다. "시위에 참여하려고 왔는데 시위대가 어디로 갔는지 아시나요?" 홍콩 정부는 격화하는 시위에 모든 초·중·고등학교에 휴교령을 내렸지만, 학생들은 그 시위를 위해 다시 거리로 나서고 있었다. 

"기자냐?"며 대뜸 말을 건 한 등이 구부정한 노인은 "요샌 매일 시위야. 진짜 위험해"라고 혼잣말하 듯 읊조렸다. 하지만 시위에 반대하느냐는 질문에는 "아니다"라고 고개를 저었다. 이 노인은 이유를 더 설명하지 않은 채 "많이 취재해달라. 다른 기자들이 저쪽으로 갔다. 어서 가봐"라며 시위대가 간 방향을 가리켰다. 

하지만 모두가 시위에 찬성하는 것은 아니다. 코즈웨이베이 인근 식당의 한 직원은 시위에 대한 입장을 묻자 굉장히 곤란하다는 듯한 표정을 지었다. 그는 몇 번이나 망설인 끝에 "난 사실 (이번 시위가) 굉장히 무섭다. 시위대는 너무 위험하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그러면서 "시위 취재라니 꼭 몸 조심하세요"라고 신신당부했다.

angela0204@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