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총선체제 돌입…"혁신·통합, 자유우파 결집 귀결"(종합)

총선기획단, 박맹우·이진복·추경호 등 12명으로 구성
황교안 "文정권, 공정·정의 심각하게 훼손…심판해야"

[편집자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총선기획단 임명장 수여식 및 1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4/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자유한국당이 총선기획단을 출범하면서 본격적인 총선체제에 돌입했다. 1차 인재영입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을 극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한국당은 4일 오후 국회에서 총선기획단 임명장 수여식 및 1차 회의를 진행했다.

총선기획단은 박맹우 사무총장을 단장으로 하고 이진복 의원이 총괄팀장, 초선의 추경호 의원이 간사를 맡았다. 위원에는 박덕흠, 홍철호, 김선동, 박완수, 이만희, 이양수, 전희경 의원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주 2회 회의를 진행해 총선과 관련한 현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황교안 대표는 "오늘로 총선이 164일 남았다. 총선기획단이 이 시기에 발족된 것은 의미가 크다. 문재인 정권의 폭정에 맞서 투쟁을 잘해나가야 하지만 총선을 학실하게 준비하는 것도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우리의 과제"라며 "내년 총선은 문재인 정권의 폭정과 무능을 심판하는 선거"라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정권은 불과 2년반 만에 대한민국의 오늘을 만든 경제, 안보 두축을 무너뜨리고,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깊은 수렁에 나라를 빠뜨렸다"며 "대한민국을 단단하게 하나로 묶어준 공정, 정의의 가치는 좌파의 위선과 이중성에 심각하게 훼손됐고, 진영논리에 무참히 짓밟혔다"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한국당에 대한 국민 기대는 혁신과 통합으로 시작된다. 혁신은 공천으로, 통합은 자유우파 대결집으로 귀결된다"며 "통합 과제가 진전을 이뤄낼 수 있도록 자유우파 대통합을 견인할 수 있는 방안도 심도있게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한국당은 최근 인재영입 과정에서 논란에 휩싸였다. 황 대표의 '1호 영입'으로 알려진 박찬주 전 육군대장은 환영식 전날 돌연 영입이 보류됐다. 박 전 대장은 이날 공관병 갑질 등 자신을 둘러싼 논란을 해명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열었지만 오히려 비판적인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또 청년인재로 영입된 백경훈 청년이 여는 미래 대표는 '영입 세습' 논란으로 비판을 받았다.

총선기획단은 인재영입, 공천룰 등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다. 통합된 의견은 황 대표, 향후 출범할 공천관리위원회 등에 전달할 방침이다. 총선기획단이 내놓을 '인적쇄신' 방안에 관심이 모인다.

황 대표는 임명장 수여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가급적 신속하게 인재를 영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에 (영입과 관련한) 여러 말씀이 있었다. 그런 의견을 담아내 국민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인재영입에 노력하겠다"며 "(인재영입 검증은) 총선기획단이 할 것이다. 다만 모든 기본적인 틀은 인재영입위원회에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박 사무총장은 회의 이후 "활동기간을 선거대책위원회 출범 때까지 활동할 것이다. 총선전략, 공천방향 등에 대해 논의·정리해 공관위에 전달할 것"이라며 "통합 등 총선에서 필요한 모든 사안을 논의하고, 좋은 결론이 모이면 황 대표에 전달하고, 정책화하겠다"고 강조했다.

2차 인재영입에 대해서는 "이번에 어려움을 겪었다. 시간을 가지고 추진할 것이다. 총선기획단이 전략상 조언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사무총장은 공천룰에 대해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에서 논의한 부분이 논의에 있어서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정치혁신특위가 검토한 공천룰은 △여성 30% 가산점 부여 △탈당 경력자 10~30% 감점 부과 △막말, 부적절 언행, 해당 행위자 공천 배제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asd123@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