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서 영원한 안식 누리길'…文대통령, 어머니와 작별인사

침통한 표정 문대통령…영정은 아들 준용씨가 들어
文대통령 모친 故 강한옥 여사 장례미사·발인

[편집자주]

31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의 모친 故강한옥 여사의 빈소가 마련된 부산 수영구 남천성당으로 장례차량이 들어서고 있다. 가족장으로 치뤄진 고인의 발인은 이날 오전 엄수된다. 2019.10.31/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모친 강한옥 여사에게 작별 인사를 건넸다.

문 대통령을 비롯한 유족들은 이날 오전 부산 수영구 남천성당에서 거행된 강 여사 장례미사에 참석한 후 발인을 진행했다.

장례미사는 천주교식 장례 절차 중 하느님께 고인을 맡긴다는 의미로 가장 장엄한 예식이다. 특히 유족의 고별인사를 끝으로 예식은 마무리된다. 고인을 떠나보내는 의식인 셈이다.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시작된 장례미사에 문 대통령은 유족들과 함께 모친의 영구가 입당한 후 성당으로 들어섰다. 

모친의 영구 바로 옆에 앉은 문 대통령은 모친과의 마지막 이별식을 의식한 듯 입술을 굳게 닫은 채 미사 내내 침통한 표정이었다.

손삼석 천주교 부산교구장이 집전한 장례미사는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하게 거행됐다. 문 대통령은 미사 중 거듭 기도를 하면서 모친의 안녕을 기원하는 모습이었다.

30여 분 간의 장례미사가 마무리된 후 곧바로 운구 예식이 이어졌다. 문 대통령의 아들인 준용씨가 강 여사의 영정을 들고 유족들은 영구를 뒤따랐다.

문 대통령을 비롯한 유가족들이 차에 탑승한 후 발인이 이뤄졌다. 문 대통령을 비롯한 유족은 경남 양산 하늘공원에 고인을 안장한다.

하늘공원에는 문 대통령 부친인 문용형 옹의 유골도 안장돼있다. 강 여사는 문 옹의 옆자리에서 영면에 접어든다. 청와대는 조용한 가족장을 원한 문 대통령의 뜻에 따라 장례미사 이후 일정은 모두 비공개로 진행했다.

한편, 문 대통령과 모친의 이별을 위로하고자 정치권 및 천주교 신자들이 대거 장례미사에 참여했다.

조문을 정중히 사절했던 문 대통령의 뜻을 따르고자 빈소를 찾지 않았던 이들이 이날 대거 장례미사에 모습을 드러냈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정세균·김원기 전 의장,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 등 전현직 국회 관계자들이 조문행렬에 동참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에선 이해찬 대표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이종걸 의원 등이 참석했고 이인영 원내대표와 조정식 정책위의장, 윤호중 사무총장 등은 배우자가 대신해 문 대통령과 모친의 이별 장면을 지켜봤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도 장례미사에 참석해 고인을 기렸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정의용 안보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등 청와대 인사들과 오거돈 부산시장 역시 장례미사에 참석했다.

goodday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