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윤석열 임명 당시 '저 칼이 우리 향할 수 있다' 생각"

한국경제와 인터뷰…"조국 출마? 예측 어려워"

[편집자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검찰개혁특별위원회 3차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20/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한국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 당시 '저 칼이 우리를 향해 올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 개혁의 두 방향은 정권으로부터의 독립과 비대해진 검찰 권력의 분산인데, 윤 총장이 검찰독립 문제만큼은 확고하게 견지할 것으로 생각했다"고 밝혔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 관련 수사 과정에 대해선 "언론을 통한 피의 사실 유포, 별건 수사 등은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하는 것으로 보였다"며 "검찰이 정치적 행위로 돌아가서는 안 된다. 비대한 검찰 권력을 분산시키는 것에 대해 검찰이 저항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당내 일각에서 윤 총장 사퇴를 주장하는 것과 관련, "당이 이야기할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조 전 장관 출마설에 대해선 "지금 이야기를 하는 것이 과연 도움이 될지 모르겠다"며 "판단하거나, 예측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이 조 전 장관 관련 수사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담당할 수 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궤변"이라고 답했다.

jyj@news1.kr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