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폭격기에 격침 日항공모함, 77년만 하와이 심해서 발견 

항공모함 가가…1942년 미드웨이 해전서 침몰

[편집자주]

미국 하와이 제도 부근 심해에서 발견된 일본군 항공모함 '가가'의 잔해. (출처 = AP통신 유튜브)© 뉴스1

태평양전쟁 당시 일본군의 주력 함선으로 활용되다가 미군 폭격에 침몰한 항공모함 '가가'(加賀)가 하와이 제도 부근 심해에서 발견됐다.

18일(현지시간) AP통신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미국의 폴 앨런 재단 소속 조사팀은 하와이 제도 북서쪽에서 수주에 걸쳐 심해 탐사를 벌인 결과, 수심 약 5400m 해저에서 '가가'의 선체 잔해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미 해군 역사·유산사령부 소속 프랭크 톰슨 박사는 "우리는 전투에 대해 읽고,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안다"면서 "그러나 해저에 있는 잔해들을 본다면 실제 전쟁의 대가가 얼마인지를 알게 될 것"이라고 소감을 말했다.

조사팀은 앞으로도 탐사선을 투입해 탐사 작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가가'를 발견한 탐사선 페트렐호는 그동안 31척의 침몰 선박을 발견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가가'는 1941년 12월 진주만 공습에 참여하는 등 당시 일본군의 주력 함선 중 하나였다. 그러나 이듬해 6월 미드웨이 해전에서 미군 폭격기의 공격을 받아 침몰했다.

'가가'는 지난 2017년 취역한 일본 해상자위대의 경항공모함 이름이기도 하다. 태평양에 수장된 과거 항공모함의 이름을 그대로 딴 것이다.

wonjun44@news1.kr

많이 본 뉴스

  1.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