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벼워진 지갑' 무거운 발걸음…추석이 두려운 직장인

꾸준히 늘어나는 고정지출…상여금 등은 오히려 줄어
충북 임금체불 근로자 6200여명…체불액만 282억원

[편집자주]

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둔 1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에서 귀성객들이 고향으로 향하고 있다. 2019.9.11/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돈 나갈 곳은 많은 데 경기가 안 좋아 상여금은 오히려 줄어드니 명절이 즐겁지가 않아요"

충북 청주의 한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직장인 최모씨(34)는 고향으로 내려가는 발걸음이 무겁다.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명절 상여금이 예년보다 줄었고, 거래처에서 들어오던 선물도 뚝 끊겼기 때문이다.

주머니는 가벼워졌지만, 명절마다 고정 지출은 갈수록 늘고 있다. 부모님께 드릴 용돈에 조카들이 자라면서 지출 부담은 배가 됐다.



최씨는 "돈 나갈 곳은 많은 데 경기가 안 좋아 올해는 회사에서 나오던 상여금마저 줄었다"면서 "오랜만에 가족들은 만난다는 설렘과 기쁨보다는 경제적인 부담이 걱정"이라고 쓴웃음을 지어 보였다.

최 씨처럼 즐거워야 할 추석 명절에도 마음이 무거운 직장인들이 적지 않다.

지속된 경기불황에 명절 상여금까지 줄었지만, 지출 부담은 오히려 늘어난 탓이다.

청주의 대표적 산업단지 중 하나인 오창과학산업단지관리공단이 입주업체 중 58개사를 대상으로 한 상여금 지급 여부를 조사한 결과 휴무 및 정상가동하는 46개 업체 중 22개 업체(48%)만이 상여금이나 여비 등을 지급할 계획인 것으로 파악됐다.

그나마 이 중에서도 절반인 12개 업체는 50%이하의 상여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마저도 임금체불에 고통 받는 근로자들에 비하면 상황은 나은 편이다.

고용노동부 청주지청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도내 임금체불 근로자 수는 6163명으로, 체불액만 282억원에 달한다.

cooldog72@hanmail.net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