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 "조국 언행불일치" 쓴소리…與지지층 "엑스맨이냐" 반발

[조국청문회]페북에 조롱…글 "할 말 했다" 긍정 반응도

[편집자주]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게 쓴소리를 하자 여권 지지자들이 강하게 반발했다.

금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조국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달리 쓴소리를 했다. 여당 의원들은 조 후보자에 대한 야권의 공세를 방어하는데 주력했지만 금 의원은 조 후보자의 행보를 비판한 것이다.

그는 조 후보자를 향해 "후보자는 학벌이나 출신, 진보적인 삶을 살아왔다는 이유로 비판을 받는 것이 아니다. 말과 행동이 다른 언행불일치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후보자는 개혁주의자가 되기 위해 노력했지만 딸 문제에 불철저하고 안이했던 아버지라고 고백했다. 저는 그걸 보고 깜짝 놀랐다"며 "어제 우연히 젊은이들을 만나서 식사를 했는데 조 후보자의 가장 큰 단점을 물어보니 '공감 능력이 없는 게 아니냐'는 답변이 왔다"고 전했다.

금 의원은 또 "후보자의 '언행 불일치'와 젊은이들의 정당한 분노에 동문서답식으로 답변해서 상처를 깊게 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할 생각은 없느냐"고 물었고 조 후보자는 "있다"고 답하며 사과의 뜻을 전했다.

이 같은 금 의원의 지적에 여권 지지층은 강력 반발했다. 금 의원 페이스북에는 여권 지지자들이 몰려가 '엑스맨이다. 팀킬을 하느냐' '역시 검찰출신 답다' ''한국당 국회의원이냐'는 조롱섞인 비난을 쏟아냈다.

또한 국회 의원회관의 금태섭 의원실에도 항의전화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물론, 금 의원이 할 말을 했다는 반응도 그의 페이스북에 올라왔다. '할 말을 했다' '소신있는 정치인으로 응원한다'는 반응도 나왔다.

이처럼 금 의원이 민주당과 결이 다른 발언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금 의원은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검찰개혁 법안에 이견을 냈다가 문재인 대통령 지지층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이를 놓고 금 의원이 민주당 주류와는 출신이 다른 탓에 여권 지지층들로부터 유독 비난을 받는다는 평가도 나온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머리카락을 쓸어넘기고 있다. 이날 조국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는 딸 입시·사모펀드·웅동학원 문제가 쟁점이다. 2019.9.6/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goodday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