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 지원서는 일찍 내야…학점보다는 됨됨이 중요"

잡코리아, 자체 조사결과 발표
입사지원서 하나 검토하는데 평균 11.7분 소요

[편집자주]

8일 경북 포항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1회 경북 포항여성일자리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현장 면접을 보기 위해 작성한 서류들이 가득 쌓여있다.2018.2.8/뉴스1 © News1 최창호 기자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은 평균 11분 정도 입사 지원 서류를 살펴보고 상대적으로 서류를 일찍 낸 지원자를 선호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한 학점보다는 인성을 중요하게 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 포털 잡코리아는 3일 기업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신입직 채용 시 서류전형 평가 현황'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기업 인사담당자 10명 중 6명은 원서 접수 시작 2~3일 이내에 지원을 가장 선호하고, 한 명의 입사지원서를 검토하는데 평균 11.7분이 걸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하반기 채용을 진행하는 기업 인사담당자 577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설문에 참여한 인사담당자의 58.6%는 '선호하는 입사지원 시기가 있다'고 응답했다.

이들이 선호하는 입사 시기는 접수 시작 후 2~3일 이내가 62.7%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뒤를 이어서 접수 기간 중간 지점 정도(22.5%), 마감 2~3일 전(8.3%), 접수 시작 당일(5.3%), 마감일 당일(1.2%) 순이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원서 접수 시점이 입사지원자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57.4%의 인사담당자는 서류접수를 마감일에 한다고 해서 달라지는 것은 없다고 답했다. 또한 40.6%의 담당자가 서류접수를 일찍 한다고 해서 달라지는 것은 없다고 응답했다.

이외에 서류를 마감일에 맞춰 접수하는 지원자에 대해서는 '입사의지가 약해 보인다'(12.5%), '급하게 작성하여 서류를 제출했을 것 같다'(9.4%) 등의 부정적 이미지가 있었고, 일찌감치 접수하는 지원자는 '성실한 느낌이 든다'(25.5%), '회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 보인다'(16.6%) 등의 긍정적 이미지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는 이에 대해 "조사 결과 지원서를 늦게 접수한다 해도 큰 영향은 없지만, 일찍 접수하는 쪽이 유리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풀이했다.

한편, 이들 인사담당자가 한 명의 입사지원서(이력서, 자기소개서)를 검토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11.7분 정도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채용 시 중요하게 보는 항목으로는 지원자의 인성과 됨됨이가 37.3%로 1위로 꼽았다. 다음으로 지원동기 및 근무의욕(23.6%) 전공분야 전문지식(23.1%) 인턴경험 등 지원분야 경력(21.7%) 관련 분야 자격증(18.4%)이 상위 5위권 안에 들었다.

반면 학점(4.9%)이나 학벌 및 출신학교(3.3%) 해외 체류 경험 및 외국어 실력(3.1%) 등은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평가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잡코리아 제공)© 뉴스1


inubica@news1.kr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4. 한혜진, 홍천 별장 반복된 무단침입에 "찾아오지 말아주세요"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