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지않는 ‘마라’ 열풍…집에서 색다르게 즐기는 레시피 

마라탕에 익숙지 않은 사람도 빠지게 만드는 퓨전 마라 요리

[편집자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유행하던 마라 열풍이 일부 음식점의 위생법 위반으로 주춤하는듯했다. 하지만 일부 식당들의 문제로 그 맛 자체와는 무관한 까닭과 함께 마라 소스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며 마라 소스의 매력을 선보이고 있어 마라 열풍은 당분간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치킨, 족발 등 우리에게 친숙한 메뉴에 마라 소스를 활용한 퓨전 메뉴들이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어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에 집에서도 간단히 만들 수 있는, 마라 소스를 활용한 퓨전 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마라는 중국 쓰촨(四川) 지방의 향신료로 혀가 마비될 정도로 맵고 얼얼한 맛을 뜻한다. 

© 뉴스1
마라 감바스 (2인분)

흔히 감바스로 주문하는 메뉴인 ‘감바스 알 아히요’는 스페인의 대표적인 타파스(Tapas) 요리로 타파스는 식사 전 술과 함께 곁들여 먹는 전채 요리를 뜻한다. 올리브오일에 새우와 마늘을 튀기듯 구워내고 페퍼론치노를 더해 매운맛을 더하기도 한다. 이 감바스에 마라 소스를 더한 것이 마라 감바스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마라 감바스는 쉽고 간단하고 빠르게 조리가 가능해 집에서 혼술을 즐길 때 안주로 좋다.  
 
△ 재료
이금기 훠궈 마라탕 소스 1/2팩(35g), 올리브오일 20ml, 마늘 20g, 양송이버섯 100g, 손질 냉동 새우 100g, 페퍼솔트 약간, 페퍼론치노 4~5개



△ 만드는 법 
1. 손질된 냉동 새우를 해동해 준비한다.
2. 마늘과 양송이버섯을 슬라이스하여 썰어둔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슬라이스 한 마늘, 양송이버섯을 넣고 볶는다.
4. 마늘이 노릇해지면 손질된 새우를 넣는다.
5. 페퍼솔트와 페퍼론치노를 넣어 함께 볶는다.
(페퍼솔트는 소금과 후추, 페퍼론치노는 건고추로 대체 가능)
6. 마라탕 소스를 넣고 잘 섞어준다.
 
© 뉴스1
마라 떡볶이 (2인분)

고추장을 이용한, 한국인에게 사랑받는 메뉴를 뽑으라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떡볶이일 것이다. 여기에 마라 소스를 이용해 매운맛을 낸 마라 떡볶이가 출시되며 마라 열풍에 일조하고 있다. 마라의 매운맛이 인기를 끄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얼얼한 매운맛을 느끼게 해 고추장의 매운맛과는 다른 매력을 느끼게 하는 데 있으며 이 특징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메뉴가 바로 마라 떡볶이라고 할 수 있다.
 
△ 재료
떡볶이 떡 2인분, 어묵 30g, 대파 흰 부분 15㎝, 양배추 30g, 물 500ml, 깨 약간
(양념 재료) 이금기 훠궈 마라탕 소스 1/2팩(35g), 이금기 프리미엄 굴 소스 1/2 큰 술, 고춧가루 3 큰 술, 설탕 2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물 100ml,
 
△ 만드는 법 
1. 굴 소스, 고춧가루, 설탕, 다진 마늘, 물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2. 대파, 양배추, 어묵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물 500ml에 헹군 떡볶이 떡을 넣고 삶는다
4. 떡이 어느 정도 말랑해지면 양념장을 넣는다.
5. 양념장을 다 푼 후, 미리 손질한 대파, 양배추, 어묵을 넣어준다.
6. 마지막으로 마라탕 소스를 넣고 끓인다.

© 뉴스1
마라 토마토 라면 (1인분)

토마토는 채소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요리에 잘 활용되지 않는 재료라고 할 수 있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물질과 다양한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특히 라이코펜은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배출해 젊음을 유지하고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역할을 해 음주 전 토마토 주스를 한잔 마시는 것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또 라이코펜은 기름에 익힐 때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요리에 사용해서 먹으면 좋다. 유럽에서는 토마토소스를 즐겨 먹고 중국에서도 토마토 계란 볶음이 대표적인 가정식 요리라고 할 수 있다. 토마토는 7월~9월이 제철로 지금 요리에 사용하기 좋다.  
 
△ 재료
이금기 훠궈 마라탕 소스 1 큰 술, 토마토 2개, 라면 1봉지, 계란 1개, 청양고추 2개, 물 700ml
 
△ 만드는 법 
1. 토마토를 깨끗이 씻어 썰고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2. 냄비에 물 700ml를 넣고 끓이다가 썰어둔 토마토를 넣고 함께 끓인다.
3. 토마토가 물러지면 숟가락으로 누른다.
4. 마라탕 소스와 라면 수프(절반), 면을 넣고 끓여준다.
(소스와 수프는 기호에 따라 조절한다.)
5. 면이 다 익기 전 계란과 청양고추를 넣고 한 번 더 끓인다.

[news1] ‘푸드·요리·맛집·다이어트’ 뉴스 제보 - food@news1.kr

food@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