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은 6·25 70년, 4·19 60년, 5·18 40년, 봉오동 100년"(종합)

文대통령, 박삼득 국가보훈처장 임명장 수여…"내년 보훈정책 중요"

[편집자주]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에서 박삼득 국가보훈처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9.8.19/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박삼득 신임 국가보훈처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30분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열린 국가보훈처장 임명장 수여식에서 박 처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함께 참석한 배우자에게 꽃다발을 건넸다.

문 대통령은 이어 박 처장 내외와 기념촬영을 한 뒤 인왕실로 이동해 환담을 나눴다. 지난 8·9 개각에서 보훈처장에 발탁된 박 처장은 피우진 전 처장에 이어 문재인 정부 두번째 처장을 맡게 됐다.

한정우 부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비공개 환담에서 "35년간의 군 생활, 전쟁기념사업회 회장 등 공공부문에서 뛰어난 운영 능력을 보여줬기 때문에 보훈 분야의 적임자로 판단해서 임명했다"며 "보훈단체들의 기대가 큰 것으로 알고 있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 정부 들어 보훈처장을 장관급으로 격상하고 보훈을 강화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며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을 제대로 예우·지원해야 국민도 애국심·충성심을 가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언제든지 국가가 책임진다는 믿음이 있을 때 국민이 헌신할 수 있으며 이것이 국민통합을 이루는 힘"이라며 "따뜻한 보훈을 실현해 달라"고 당부했다.

구체적으로 문 대통령은 "해외 독립유공자 후손들을 모시는 일, 6·25 전사자 유해를 발굴하는 일 등 보훈의 수혜자를 최대한 넓게 확대하고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며 "보훈이 호국·독립·민주 세 분야로 되어 있는데 나라의 발전을 위해서 헌신했다는 점에서는 같지만 성격이 다를 수 있다. 보훈처가 한쪽으로 치우치지 말고 공정하게 소통하면서 잘 이끌어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2020년 보훈 정책이 매우 중요하다. 6·25전쟁 70주년, 4·19혁명 60주년, 5·18민주화운동 40주년, 청산리·봉오동전투 100주년을 맞게 된다"며 "호국·독립·민주 세 분야를 아우르면서 우리 국민이 우리 역사를 잘 기억하고 우리 보훈을 한 단계 더 높이는 계기로 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에 박삼득 보훈처장은 "국민께서 보훈 정책을 체감토록 하는 게 이번 보훈처의 가장 큰 역할이라고 생각한다"며 "우리 정부 들어 보훈이 달라졌다고 느낄 수 있도록 잘 살피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truth@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