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스 존슨, 英 정치인들 최대 정치 헌금 모금 신기록


                                    

[편집자주]

영국 차기 총리가 될 보수당 대표 경선의 결선에 오른 보리스 존슨 전 영국 외무장관.  © AFP=뉴스1 

보리스 존슨 영국 전 외무장관이 17일(현지시간) 영국의 역대 정치인들 중 가장 많은 정치헌금을 모금해 종전 기록을 갈아치웠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지난 2주 동안 존슨 전 장관은  기부금으로 20만파운드(약 2억9298만)를 등록해 지난해 받은 총액이 70만2000파운드에 달했다고 영국 의회가 밝혔다.

이로써 존슨 전 장관은 2010년 노동당 대표자회를 위해 62만7000파운드를 모금한 데이비드 밀리밴드 전 외무장관이 세운 모금 기록을 뛰어넘었다.

이는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이탈) 입장을 굳히는 공언을 내세운 후 EU 통합 회의론자 성향을 가진 금융가들의 지지를 얻은 데 따른 것이다. 



존슨 전 장관의 후원을 위한 기부금의 절반 이상은 EU 탈퇴 운동에 자금을 댄 금융가와 사업가들로부터 나온 것으로 밝혀졌다.

존슨 전 장관은 다음 주 보수당 대표자회의에서 투표를 통해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고 새로운 영국 총리에 취임할 것으로 보인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지난 3월 예정대로 EU를 탈퇴하려는 계획을 세웠으나 영국 국민들의 지지를 받지 못해 어쩔 수 없이 사임하게 됐다.

존슨 전 장관은 오는 10월31일 무조건 EU 탈퇴를 공언했다. 이는 EU 27개국 정상과 영국 의회와의 충돌로 빚어진 3년간의 브렉시트 위기를 더욱 심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acenes@news1.kr

많이 본 뉴스

  1.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