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제헌절 맞아 '헌법정신' 한목소리…방법엔 '시각차'(종합)

민주 "헌법정신 살려 민생 위한 입법·추경 처리해야"
한국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 수호 위해 싸울 것"

[편집자주]

문희상 국회의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71주년 제헌절 기념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2019.7.1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정치권은 17일 제71주년 제헌절을 맞이해 71년 전 제헌 국회 당시의 헌법 정신을 살리고 입법부의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하지만 '헌법 정신'의 실현 방법에 대해서는 각 당이 서로 다른 해석을 내놓아 시각차를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회가 헌법 정신을 살려 민생을 위한 입법으로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야 한다"며 "여야가 합심해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국회로 탈바꿈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일하는 국회의 첫번째 과제는 민생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로부터 시작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어 "민주당은 국회법 개정을 통해 '365일 일하는 상시국회'로 신뢰받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앞장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제헌 정신을 뒤흔들려는 세력, 불순한 시도들에 과감히 맞서 싸울 것임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은" 5년짜리 단임 정부가 71년의 대한민국 헌법을 훼손할 수는 없는 일"이라며 "대한민국의 제헌 정신인 자유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원리는 결코 무너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헌 헌법 이후 9차례 개정을 거쳤지만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법치주의라는 가치만큼은 지켜내기 위해 애를 썼다"며 "한국당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수호하는 유일한 정당으로서 헌법적 가치를 이어나가는데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은 "더 나은 민주주의를 위한 선거제 개혁을 위해 20대 국회에 주어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선거제 개혁을 촉구했다.

최도자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국회는 민의를 담는 그릇이지만 국회가 국민의 뜻을 제대로 대변하고 있는지는 되돌아봐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성숙한 정치를 원하는 우리 국민의 열망에 국회는 화답해야 한다. 바른미래당이 주권자인 국민의 뜻을 되새기며, 정치개혁에 앞장서겠다"고 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대통령중심제가 골격인 지금의 헌법은 이제 그 소임을 다했다고 본다"며 "분권형 대통령제와 국민소환제를 핵심으로 하는 투포인트 개헌안에 대한 국민투표를 21대 총선과 동시에 실시하자"고 각 당에 제안했다.

김종대 정의당 수석대변인도 "선거제도 개혁은 국회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헌법 정신의 핵심은 국민이다. 정의당은 선거제도 개혁을 완수해 국회를 혁신하고 정치를 국민께 돌려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maverick@

많이 본 뉴스

  1.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2. 18일간 문자 폭탄 신촌 그 대학생…열받은 여친이 청부 살해
  3. '최우성♥' 김윤지, 임신 8개월차 섹시 만삭 화보 "안 믿긴다"
  4.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5. '편의점 취업' 부부, 마음대로 먹고 쓰고…'현실판 기생충'
  6. 젠틀한 13살 연상과 재혼…대학생 딸 "새아빠가 성추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