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삼성 '이더리움 블록체인 개발키트' 韓·美서 연말 출시

삼성 폴더블 스마트폰에도 SDK 적용

[편집자주]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IM부문장) (삼성전자 제공) 2019.2.21/뉴스1

삼성전자가 올해말 이더리움 기반의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개발키트(SDK)인 '삼성 블록체인 SDK'를 내놓는다. 이더리움 개발자들은 이 개발키트를 활용해 디앱(DApp·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유통할 수 있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이더리움 기반의 디앱을 개발할 수 있는 블록체인 SDK 테스트버전을 공개했다. 지난 3월 공개했던 '삼성 블록체인 키스토어 SDK'가 키스토어 관리에 특화된 개발 툴이라면 '삼성 블록체인 SDK'는 범용 개발 툴이다.

두 SDK의 가장 큰 차이점은 '네트워크 모듈'의 존재 여부다. 블록체인 SDK는 이 모듈을 활용해 외부 블록체인 노드와 통신하고 결제 솔루션을 제공한다. 전문 블록체인 개발사가 아니라도 쉽게 디앱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삼성전자가 대신 마련해주는 것이다.

테스트 대상 기기는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S10 시리즈(S10e, S10, S10+, S10 5G)와 하반기 중 출시를 예고한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로 제한됐다. 또 한국, 미국, 캐나다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에 우선적으로 탑재된다.



삼성전자는 블록체인 SDK 파트너사에 법정화폐와 암호화폐의 환율연동과 결제시트 팝업 등 다양한 세부 기능을 지원할 계획이다. 테스트 참여를 원하는 개발사는 삼성의 공식 개발자 포럼 '삼성디벨로퍼'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블록체인 관련 SDK를 공개한다는 것은 더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겠다는 뜻"이라며 "중소 개발사들이 자체 개발한 디앱을 삼성전자의 블록체인 키스토어와 쉽게 연동할 수 있어 스마트폰 내 디앱 활용성이 극대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hwayeon@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