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훈, 北 최고인민회의 관계자에 '남북국회회담' 제안

북측도 긍정 반응 보여

[편집자주]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북한 최고인민회의 고위 관계자를 만나 남북국회회담을 직접 제안한 것으로 4일 확인됐다. 북측도 이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최고위원인 설훈 의원은 대한민국 국회 대표로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제2차 의회주의 발전 국제포럼'에 참석한 자리에서 북한의 의회기관인 최고인민회의의 박금희 부의장을 지난 2일 만나 남북국회회담을 제안했다.

설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남북미 판문점 회동을 계기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다시 가동되고 있다"면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남북국회가 함께 협력하자는 차원에서 남북국회회담을 적극 제안했다"고 밝혔다.

또한 "남북국회회담 뿐만 아니라 금강산 관광 재개 및 개성공단 재가동 그리고 평양 관광 등 다양한 남북교류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박 부의장에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설 의원은 "북측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도 지난 1일 초월회에서 남북국회회담 논의를 위한 국회 차원의 방북단 구성을 제안한 바 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지난 3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자유한국당이 결단하면 여야의 모든 정당대표들이 함께 평양을 방문하고, 남북국회회담을 조기에 성사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sesang222@

많이 본 뉴스

  1. "이게 진짜 삼겹살…기본 갖추길" 정육점 자영업자 일침
  2.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3. 카페 차린 아이돌 노을 "비수기 월 4000, 성수기엔 더 번다"
  4.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5. '최우성♥' 김윤지, 임신 8개월차 섹시 만삭 화보 "안 믿긴다"
  6. 18일간 문자 폭탄 신촌 그 대학생…열받은 여친이 청부 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