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B-52 폭격기서 최신형 초음속미사일 발사 성공"

록히드마틴 발표…마하 5 속도로 움직여
중국·러시아 '극초음속 무기' 경쟁 중

[편집자주]

2016년 10월 평택 미군기지 상공을 비행하고 있는 B-52 스트라토포트리스 <자료사진> ⓒ AFP=뉴스1

미국 공군의 주력 폭격기인 B-52 스트라토포트리스가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 발사에 성공했다고 미 방산업체 록히드마틴이 1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초음속 무기란 마하 5 이상의 속도로 움직이는 미사일을 뜻하며, 이동 속도가 음속보다 최소 5배 빠르다. 초당 1마일(1.6㎞)을 이동한다.

CNBC에 따르면, 이번 시험은 중국과 러시아의 극초음속 무기 경쟁이 한창인 가운데 미 공군의 방어력을 증강하려는 목적으로 실시됐다. 현재 미국은 러시아와 중국이 개발하고 있는 극초음속 무기에 대항할 방어 수단이 없는 상황.

이에 미 국방부는 지난 8월 록히드마틴과 수백만달러 규모 계약을 체결하고 공중발사 신속대응무기(ARRW)인 AGM-183A 극초음속 미사일 개발을 맡겼다. 공군은 ARRW 시스템이 향후 3년간 더 많은 지상·공중발사 시험을 거칠 예정이며 2022년까지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CNBC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 3월 공개한 신형 무기 6종 가운데 극초음속 활공체와 공중발사 순항미사일 등 2종은 2020년까지 배치가 완료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은 지난해 8월 극초음속 항공기 시험비행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는데, 극초음속 항공기는 미국이 아직 개발에 성공하지 못한 분야다.

이런 가운데 중국 정부가 러시아보다 극초음속 무기 개발에 더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클 그리핀 전 미 항공우주국(NASA) 행정관은 과거 CNBC와의 인터뷰에서 "장거리 정밀유도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중국은 매우 빠른 속도로 우리의 전진 배치 자산들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면서 "이는 우리가 대응해야 할 대상"이라고 경고했다. 반면 러시아의 무기 중에서는 극초음속 무기보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미국에 더 큰 위협이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록히드마틴은 현재 개발 중인 극초음속 무인기 SR-72가 '게임 체인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SR-72는 마하 6의 속도로 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2030년이 돼야 본격적으로 운용 가능하다.

pasta@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