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이희호 여사 장례위원 최용준 천재교육 前회장…무슨 인연?

DJ 동경해 평화센터 합류, 13년간 평화센터 후원…이 여사와 평양도 방문
최 전 회장,  '해법수학' 펴내며 국내 최대 교과서 출판사 천재교육 키워

[편집자주]

최용준 전 천재교육 회장.© News1

고(故) 이희호 여사의 마지막 길을 엄수할 장례위원회에 최용준 전 천재교육 회장(76)이 이름을 올려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여사는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이자 여성·인권 운동가로 지난 10일 97세 일기로 별세했다. 

11일 김대중평화센터와 교육업계, 정치권 등에 따르면 최 전 회장은 박지원 평화당 의원과 함께 김대중평화센터 부이사장 자격으로 장례위 부위원장에 선임됐다.

박 의원의 경우 'DJ의 오른팔'로 불릴 정도로 각별한 사이였던 만큼 장례위에 포함되는 것이 당연해 보인다. 하지만 최 전 회장의 경우 DJ나 이 여사와 어떤 인연이 있는지 잘 알려지지 않아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최 전 회장은 서울대학교 수학과를 졸업한 뒤 건국대학교 대학원에서 수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1981년 천재교육을 설립하고 '해법수학'을 펴내면서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 전 회장이 이끈 천재교육은 교학사와 함께 국내 양대 교과서 출판사다.  



최 전 회장은 일평생을 교육업계에 몸담았지만 김 전 대통령의 정치이념과 행보를 동경하며 지지를 보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중평화센터 관계자는 "최 전 회장은 평소 김 전 대통령을 '최고의 정치인'으로 꼽으면서 흠모하신 것으로 알고 있다"며 "김 전 대통령이 퇴임하신 이후 김대중평화센터에 합류했다"고 설명했다.

김 전 대통령과 최 전 회장의 공식적인 만남은 지난 2006년 9월 그가 김대중평화센터 부이사장으로 선임되면서 성사됐다. 청와대를 떠난 김 전 대통령이 평화센터 초대 이사장으로 취임하자, 최 전 회장이 달려가 합류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전 회장은 비상근 부이사장으로 재직하면서 13년 동안 물심양면 김대중평화센터의 살림살이를 후원하고 있다고 평화센터 관계자는 귀띔했다.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가 5일 방북길에 오르기 위해 서울 김포공항으로 들어서며 취재진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이번 방북단에는 이 여사를 비롯해 수행단장인 김성재 전 문화부 장관,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장충식 단국대 이사장, 최용준 천재교육 회장, 윤철구 김대중평화센터 사무총장 등 18명으로 구성됐다. 2015.8.5/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그는 김 전 대통령에 이어 2대 평화센터 이사장직에 오른 이 여사를 수행해 2015년 8월 방북길에 오르기도 했다. 당시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초청으로 평양을 찾은 이 여사는 최 전 회장을 비롯한 18명의 수행원과 평양산원, 애육원, 아동병원, 묘향산 등을 방문했다.

최 전 회장은 지난해 6월 그룹 회장직을 내려놓은 뒤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것으로 전해진다. 최 전 회장에 이어 천재교육 그룹 사령탑에 앉은 최정민 회장은 지난해 12월 프린피아 제55회 무역의 날에서 '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등 2세 경영을 본격화했다.

dongchoi89@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