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대 "청주에어로폴리스 활용 멈추고 MRO 다시 추진해야"

기자회견서 충북도에 추진단 구성 제안…"2조 국부 유출"

[편집자주]

정의당 김종대 국회의원이 4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 항공정비단지 재추진을 도에 제안했다. 2019.6.4 © 뉴스1

정의당 김종대 국회의원(비례)은 4일 충북 청주에어로폴리스 활용 구상을 중단하고 정부 주도의 민·관·군 항공정비(MRO)단지를 다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주도하고 민·관·군이 협력하는 MRO를 추진하면 연간 2조원이 훌쩍 넘는 국부 유출을 막을 수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정부는 이미 청주를 국내 MRO산업 육성의 최적지로 판단한 전례가 있다”며 “국제공항과 축구장 60개 규모의 에어로폴리스 단지가 있고 국가첨단전략자산인 F-35의 모기지라는 강점, 청주공항을 모항으로 운항을 시작할 저가항공사 등을 고려할 때 청주의 MRO 적합도는 여전히 전국 최고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까지 항공산업을 키우지 못한 것은 중앙정치가 실종된 탓”이라며 충북도가 MRO유치추진단을 구성하면 본인이 적극 돕겠다고 제안했다.



충북도는 2009년부터 MRO단지 조성을 추진해 왔다.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충북경제자유구역 중 청주에어로폴리스 1지구에 약 15만3086㎡ 규모로 MRO단지 개발에 나선 바 있다.

이 과정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아시아나항공 등과 손을 잡기도 했지만 잇따라 투자계획을 철회하면서 2017년 8월 사실상 MRO단지 조성을 포기했다.

이후 에어로폴리스 1지구의 새로운 활용 방안을 모색 중이다.

이에 대해 김종대 의원은 “에어로폴리스의 졸속 활용계획을 즉각 멈춰야 한다. 지금 경제자유구역청이 하는 것은 활용계획도 없고 자꾸 액세서리만 다는 식의 구상”이라고 깎아내렸다.

MRO단지 재추진을 위해 에어로폴리스 부지를 다른 용도로 활용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다.

김 의원은 세계 항공정비시장에서 약 10%의 비중을 차지하는 싱가포르를 최근 방문해 MRO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봤다면서 본인의 제안을 충북도가 적극 검토해 줄 것을 촉구했다.

그는 “싱가포르는 지난해 기준 100여기의 전투기와 200여기의 민항기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은 430여기의 전투기, 600여기의 헬리콥터, 100여기의 지원기와 426기의 민항기를 보유하고 있어 내수 규모로만 봐도 3~4배 규모가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주에 군용기·민항기를 모두 정비할 수 있는 단지를 조성하는데 정부를 중심으로 민·관·군이 협력에 나서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청주에 MRO단지가 들어설 경우 3000~5000명의 정비인력과 지원·부수인력을 포함해 1만명 이상의 고용창출도 가능하다는 전망도 덧붙였다.

김 의원은 오는 7월 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군 MRO의 민군융합 촉진을 통한 혁신성장 방안 토론회’를 열고 각계 전문가들과 이 같은 구상을 보다 구체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songks8585@news1.kr

많이 본 뉴스

  1.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2.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3. '최우성♥' 김윤지, 임신 8개월차 섹시 만삭 화보 "안 믿긴다"
  4. 18일간 문자 폭탄 신촌 그 대학생…열받은 여친이 청부 살해
  5. '편의점 취업' 부부, 마음대로 먹고 쓰고…'현실판 기생충'
  6. 젠틀한 13살 연상과 재혼…대학생 딸 "새아빠가 성추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