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경찰, 나경원 선거지원 의혹은 국정조사급 사안"

2011년 시장 선거 당시 의혹 두고 강력 비판

[편집자주]

박원순 서울시장이 4월15일 오전 중구 서울시청에서 시민체감형 미세먼지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2019.4.15/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지난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 경찰이 나경원 당시 한나라당 후보의 캠프 역할을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박원순 서울시장이 "국정조사라도 해야 할 사안"이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박원순 시장은 2일 SNS를 통해 "이번 사안에 대해 경찰은 즉각 진상조사에 나설 것을 요청한다"며 "나경원 원내대표 또한 분명히 답을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제대로 된 해명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국정조사라도 해야 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한겨레는 2011년 선거 당시 경찰이 후보 동향 파악과 선거 판세 분석은 물론, 선거전략까지 담은 문건을 청와대에 보고했다고 보도했다. 

박 시장은 "그동안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서울시장을 하는 동안 여론몰이, 정책에 대한 노골적인 반대, 박원순 제압문건, 국정원 불법사찰 등 많은 일들을 당했다"며 "그러나 정보경찰을 이용해 선거 때부터 '박원순 죽이기'가 시작됐었다니 참담할 따름"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실체이고, 국민들이 광장에 모여 촛불을 들었던 이유"라며 "촛불이 바꾸고자 한 것은 이런 낡은 정치"라고 꼬집었다.

그는 자유한국당을 향해 "지금 여러분이 해야할 일은 명분 없는 장외투쟁이 아닌 헌법과 민주주의를 훼손해온 지난 정권의 과오에 대한 처절한 참회와 반성이어야 한다. 국민들 앞에 아직도 하지 않은 석고대죄다"고 지적했다.

honey@news1.kr

많이 본 뉴스

  1.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