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럽고 눈앞이 캄캄"…문희상 국회의장 저혈당쇼크란? 

고령환자 의식 잃어…식은땀·현기증엔 입원치료 해야

[편집자주]

문희상 국회의장./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70대인 문희상 국회의장이 26일 서울대병원으로 긴급 이송되면서 원인증상인 '저혈당 쇼크'(저혈당증)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저혈당 쇼크는 혈당이 정상인보다 낮아지는 증세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혈당이 50밀리그램 퍼 데시리터(mg/dl) 이하이면 저혈당 쇼크로 진단한다. 건강한 사람의 혈당은 공복 60~120㎎/㎗, 식사를 마치고 2시간 뒤에는 140㎎/㎗ 이하로 유지한다.

저혈당 쇼크는 경구용 혈당강하제나 인슐린을 투약하는 당뇨병 환자가 평소보다 음식을 적게 먹거나 소화불량으로 구토를 한 경우, 운동량이 급증할 때 발생한다. 저혈당을 일으키는 약제를 복용할 때도 위험하다.

또 술을 많이 마시거나 부신피질호르몬 및 글루카곤 등의 호르몬 결핍, 인슐린에 대한 자가면역질환이 있는 경우, 위절제술 환자 등도 저혈당 쇼크에 시달린다. 드물지만 췌장에 혹이 생기는 '인슐린종'에 의해서도 저혈당 쇼크가 올 수 있다.



저혈당 쇼크가 생기면 몸에 기운이 없고 떨리며, 눈앞이 캄캄해진다. 또 얼굴이 창백해지고 식은땀을 흘리며 현기증, 흥분, 불안감, 가슴 두근거림, 공복감, 두통, 피로감 등이 나타난다.

이 증세는 제1형 당뇨병(소아당뇨) 환자일수록 자주 발생하는 특성을 보인다. 제2형 당뇨병 환자들도 고령일수록 증세가 잦아질 수 있다. 특히 고령 환자들은 의식을 잃거나 숨질 위험이 높은 편이다. 전체 당뇨병 환자의 20~30%가 연간 한차례 이상 저혈당 쇼크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저혈당 쇼크는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몸에 경련과 발작이 일어나 의식을 잃는다. 당뇨병 환자는 평소보다 기운이 없고 식은땀이 나오면 즉시 혈당을 측정하는 게 좋다. 자가혈당측정기를 이용해 측정한 혈당이 60~70mg/dl 이하로 낮으면 적절한 음식물을 섭취해 혈당을 올려야 한다.

이 증세는 입원치료가 원칙이며, 대부분 포도당을 공급하는 치료가 이뤄진다. 다만 환자가 젊거나 증상이 경미하면 응급실에서 간단한 치료 후 퇴원한다.

이용호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는 <뉴스1>과 통화에서 "혈당을 수시로 측정해 몸 상태를 살펴보는 게 효과적인 예방법이다"며 "의심증세가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뇨병 환자들은 식사와 잠자리, 운동 등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통해 혈당 관리에 신경을 써야 저혈당 쇼크 위험을 줄인다"고 덧붙였다.

sj@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