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선위원 임명…KB증권 발행어음 인가·한투 징계안 속도붙나

최준우 금융소비자국장 증선위원 임명...정원 5명중 4명 채워
금융소비자국장에  이명순...내달 8일 증선위 안건 재논의

[편집자주]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의 상임위원으로 임명된 최준우 금융위원회 금융소비자국장.2019.4.18/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의 상임위원으로 최준우 금융위 금융소비자국장이 25일 임명됐다.

증선위원 5명 중 4명이 채워지면서 KB증권의 단기금융업(발행어음) 인가안과 한국투자증권의 불법 발행어음 대출 혐의에 관한 징계 조치안 심의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위는 이날 증선위 상임위원으로 최 국장이 임명됐다고 밝혔다. 최 국장은 서울대 국제경제학과 학사, 미 조지타운대 경제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행정고시 35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또 금융소비자국장 후임에는 행정고시 36회 출신인 이명순 금융그룹감독현신단장(대변인 직무대리)이 임명됐다.



지난 19일 증선위 정례회의에 KB증권과 한국투자증권 관련 안건이 상정·심의됐으나 결론이 나지 않았다. 이를 놓고 당시 증선위원 5명 중 2명이 공석이라 중요 안건을 결정하는데 부담을 느낀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증선위는 증선위원장과 상임위원 1명, 비상임위원 3명 등 모두 5명이 정원이다.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이 증선위원장을 맡고 있고, 이상복 서강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비상임위원으로 있다. 지난 11일에는 이준서 동국대 교수가 비상임위원으로 임명되면서 의결정족수(5명 중 3명 이상)를 넘겼다.

다음달 8일 증선위에서 다시 안건들이 심의될 예정인데, 최 국장이 상임위원으로 합류하면서 중요 안건에 대한 위원들의 심의·의결 부담이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KB증권 직원의 고객 휴면계좌 돈 횡령 사건에 관해 경징계 조치, 금융감독원과 한국투자증권 간 이견 등으로 재심의에서 당장 결론이 날지는 아직 미지수다.

pej86@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4. 한혜진, 홍천 별장 반복된 무단침입에 "찾아오지 말아주세요"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