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원 “왜 명문고·자사고 타령” 동료의원 저격

연철흠, 페이스북에 “지방대 나온 사람 씁쓸” 작심 비판

[편집자주]

충북도의회 연철흠(왼쪽)·박문희 의원. © 뉴스1

연철흠 충북도의원이 18일 “충북도의회는 왜 자사고 명문고 타령들 인가요”라며 이시종 충북지사와 도의회 일각의 ‘명문고’ 설립 주장에 대해 작심 비판을 쏟아냈다.

그가 비판한 대상이 모두 같은 당(더불어민주당) 동료여서 여러 해석이 나온다. 

연 의원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다. 명문고, 명문대(SKY·서울대 고려대 연세대)를 나와야 일 잘 하나요”라고 적었다.  

이어 “먼저 지역 어르신들 반성부터 해야죠. 일꾼은 키우는 겁니다. 키우진 못 하고 싹을 잘라 버리는 우리지역 큰일 하셨던 어른들의 반성이 필요하다”고 날을 세웠다.



연 의원은 “지방대 나와도 일 잘 할 수 있습니다. 1등만을 위한 사회 반대합니다. 공부 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먼저 신경 씁시다”라고 적시했다.

그는 “지방대 나온 사람으로서 씁쓸합니다”라며 글을 맺었다.

연철흠 충북도의원 페이스북 캡처. © 뉴스1

연 의원의 이 글은 '이시종(지사)·박문희(도의원) 저격용'이라는 게 지역 정치권의 진단이다.

눈길을 끄는 건 이 지사의 ‘명문고 드라이브’에 공개 반대의사를 밝힌 건 도의회에서 연 의원이 처음이라는 것이다.

그동안 민주당이 장악한 도의회에서 같은 당 소속인 이 지사를 노골적으로 공격하지 않는 건 불문율이나 다름없었다.

대부분의 의원들은 집행부에 대해 공격을 하지만 이 지사의 아킬레스건에 대해서는 비판 수위를 낮췄던 게 사실이다.  

때문에 “연 의원이 박문희 의원을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들은 11대 도의회 출범당시 도의회 의장 자리를 두고 장선배 현 의장과 함께 3파전을 벌였다. 

도의회에선 일찌감치 '연-박 의원'이 차기 의장 자리를 다툴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박 의원은 17일 도의회 임시회에서 김병우 교육감을 도의회장 답변석에 불러놓고 “자사고 설립에 왜 반대하냐”, “도내 고등학생 명문대 진학률이 전국 최하위다” 등 자사고 설립에 반대하는 김 교육감을 향해 맹공을 퍼부었다.

pine@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