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오늘밤 구속만료·기결수 전환…석방되진 않아

'새누리당 공천개입' 확정된 징역 2년 집행
노역 투입·수감장소 변경 가능성은 낮아

[편집자주]

박근혜 전 대통령2017.10.16/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대법원 상고심 선고를 앞둔 박근혜 전 대통령(67)이 미결수에서 기결수로 신분이 전환된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등 혐의로 2심에서 징역 25년과 벌금 200억원을 선고받은 박 전 대통령은 이날 밤 12시 구속기간이 만료된다.

이에 따라 박 전 대통령은 지금까진 판결이 확정되지 않은 '미결수'였지만 구속기간이 만료된 17일부터는 확정 판결을 받은 '기결수'로 바뀐다.

형이 확정되기 전에 구속기간이 만료된 피고인은 원칙적으로 석방된다. 다만 박 전 대통령은 '새누리당 공천개입' 사건에서 확정된 징역 2년의 형이 집행돼야 해 석방되진 않는다.



원칙적으로는 기결수 신분이 되면 일반 수형자와 함께 '노역'에 투입돼야 한다. 다만 박 전 대통령은 아직 상고심 재판이 진행 중이라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또 통상적인 경우 미결수는 구치소에, 기결수는 교도소에 구금되기에 현재 서울구치소에 있는 박 전 대통령은 수감장소가 변경될 수 있다. 반면 아직 '국정농단' 재판이 진행 중이라 계속 구치소에 남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현재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의 상고심을 심리하고 있다. 지난달 21일과 28일 두 차례 비공개 변론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져 조만간 선고할 가능성이 있다.

themoon@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