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렘린궁 "푸틴-김정은 정상회담, 결정된 것 없다" (종합)

대변인 "준비는 진행 중…구체적 정보 못밝혀"
러 北대사관, '김정은 방러' 전망에 "아는 바 없다"

[편집자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0일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노동신문) © 뉴스1

러시아 크렘린궁이 15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만간 러시아를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는 보도와 관련해 '회담 시기와 장소 등에 대해 최종 결정된 것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러시아 관영 타스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관련 질문에 "현재로서는 구체적인 정보를 밝힐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다만 "회담이 준비되고 있다는 점은 확인해줄 수 있다. 우리는 이미 오래전부터 이에 관해 얘기해왔다"면서 "회담 시기와 장소 등이 명확해지는 대로 알려주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러시아주재 북한 대사관도 이날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이 임박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아는 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북한 대사관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이르면 다음 주 중 러시아 극동지방에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가능성이 있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한 확인 요청에 "거기에 대해선 아무런 정보가 없다"고 답했다고 타스통신이 전했다.

앞서 국내 한 통신은 러시아 현지 소식통을 인용,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 및 북러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보도해 그 실현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 아사히신문도 지난 11일자 서울발 기사에서 '북한 내부 사정에 밝은 한국 측 관계자'를 인용해 "김 위원장이 조만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었다.

각국 언론과 전문가들은 김 위원장의 '집사'로 불리는 김창선 국무위 부장이 지난달 19~25일 모스크바와 블라디보스토크를 잇달아 방문한 사실이 확인된 것을 계기로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 및 북러정상회담 개최가 임박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김 부장은 김 위원장의 해외 방문 때 의전 등을 실무를 책임지는 최측근 인사다.

wonjun44@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