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 우주입자연구시설 1단계 터널공사 착공…지하 1500m에  2000㎡ 규모


                                    

[편집자주]

정만호 강원도 경제부지사를 비롯한 김두철 기초과학연구원장, 김명주 한덕철광산업 대표, 12일 강원 정선군 신동읍 SM한덕철광산업(주)에서 열린 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장 김두철) 우주입자연구시설 터널공사 착공식에서 테이프 커팅식을 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4.12/뉴스1 © News1 
기초과학연구원(IBS) 우주입자연구시설(ARF) 1단계 터널공사 착공식이 12일 강원 정선군 예미산 일대 SM한덕철광산업㈜에서 개최됐다.

이날 착공식에 정만호 강원도 경제부지사를 비롯한 김두철 기초과학연구원장, 김명주 한덕철광산업 대표, 연구원 관계자, 지역주민 등이 참석했다.

행사는 우주입자연구시설 구축 경과보고 및 우주입자연구시설 터널공사 계획 보고, 테이프 전달식, 제2수갱 지상 운전실 투어, 케이지 시승 및 지하 현장 투어 순으로 진행됐다.

지하 1100m에서 암흑물질이나 중성미자 등 우주 근원을 탐구하는 ARF는 IBS 지하실험연구단이 2013년부터 운영해온 양양 지하실험시설보다 400m 더 깊은 곳에 위치한다.



면적은 기존 시설보다 10배가량 큰 2000㎡ 규모다. 이곳에서 연구단은 암흑물질 발견, 유령입자로 불리는 중성미자 질량 측정 및 성질을 규명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2020년 말 완공되고 2021년쯤 가동에 들어갈 전망이다.

암흑물질 검출과 중성미자 질량측정은 우주 생성과 구성을 이해하는 필수적인 연구다. 그러나 암흑물질 후보인 윔프나 액시온, 중성미자(전자·뮤온·타우)가 내는 신호는 포착이 어려워 우주선 등 잡음이 되는 배경신호를 줄인 실험환경이 필요하다. 전세계 과학자들이 경쟁적으로 지하 깊은 곳에 검출장치를 설치하는 이유다.

rimrock@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