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서울] 7월 상암동에 무인 셔틀버스 달린다

<3> 주 2~4일 초·중생 대상 상암DMC 내부 시범 운행
대중교통에 '커넥티드카' 기술 적용…안전성 높인다

[편집자주] 서울시가 빅데이터와 ICT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시티'로 도약하고 있다. 시민 일상과 밀접한 행정·교통·안전·환경·복지·경제 분야에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을 결합해 이전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뉴스1은 창립 8주년을 맞아 '스마트시티'로 발돋움하고 있는 서울의 모습을 5회에 걸쳐 들여다본다. [편집자 주] [편집자 주]

상암 자율주행 버스 운행 노선도(서울시 제공).© 뉴스1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보면 톰 크루주가 탄 자동차가 스스로 도로를 질주한다. 영화 배경은 2054년으로 묘사됐지만, 현실에서는 35년이나 앞당겨 2019년 도로 위를 달리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볼 수 있다.

서울시는 미래 교통을 선도하기 위해 오는 7월 상암 DMC 내부를 운행하는 무인 셔틀버스를 시범 운행한다.

무인 셔틀버스는 사전 신청한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주 2~4일, 1~2대 정기 운행을 준비 중이다. 운행 시간은 10~20분으로 디지털미디어시티역에서 출발하는 코스와 DMC첨단산업센터를 기점으로 하늘공원 주위를 도는 코스로 나뉜다.

무인 셔틀버스이지만, 운전자가 아예 탑승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에 대비해 운전자가 탑승하고 5G 등 미래 혁신 기술 시연과 홍보도 맡는다.



시행 초기에는 교통 안전을 고려해 도로 등을 통제한 상황에서 시범 주행한다. 향후에는 정해진 코스만 오가는 것이 아니라 상암 지역 내부에서 이용자 편의에 따라 버스를 부를 수 있도록 온디멘드(On-Demand) 서비스 실증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념도(서울시 제공).© 뉴스1

이뿐만 아니라 서울시는 대중교통에 '커넥티드카' 기술을 적용해 서비스 고도화를 준비 중이다. 차량·사물 통신(V2X)과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을 융합해 교통 안전을 강화한다. 각종 센서를 활용해 운전하다가 앞 차량이 브레이크 밟는다는 것을 미리 알려주거나, 비오는 날 교통신호를 정확히 안내하는 등 주변 인프라의 도움을 받아 운전자 부주의로 인한 사고를 막을 수 있다.

커넥티드카는 5G 기술의 빠른 속도가 있어 가능하다. 서울시 관계자는 "무단행단 보행자가 갑자기 튀어나와도 지나고 난 다음에는 필요 없는 정보이기 때문에 정보처리 속도가 관건"이라며 "5G 기술로 전달 속도 1초를 0.1초로 단축할 수 있어 각종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시범 운영은 버스 1600대, 택시 100대 등을 대상으로 계획하고 있다. 시내버스는 중앙차로로 이동하기 때문에 전방 추돌, 차로 이탈, 무단횡단 보행자 알림 등 위험 알림 서비스를 적용하기 상대적으로 수월하다.

마을버스와 같이 일정 지역 내에서만 운행하는 무인택시도 5년 안에 선보일 전망이다. 미국 등 선진국도 자율주행 서비스를 무인 택시와 무인 택배에 가장 먼저 도입했다.

현재 국회에서 심의 중인 자율주행 상용화 촉진법을 보면 여객운송사업자도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돼있다. 민간 차량에 자율주행 센서를 달기에는 비용 부담이 커 상용화의 첫 단계로 택시나 버스에 우선적으로 적용될 전망이다.

서울 마곡 등 신도시에 새로운 교통수단의 하나로 자리잡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시 관계자는 "새로운 교통수단이 들어서기에는 수요가 적고, 지하철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 천억원이 소요된다"며 "셔틀 개념의 자율주행 서비스가 이런 지역의 해답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junoo5683@

많이 본 뉴스

  1.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흉기 싣고 달린다"…중국 연상케 하는 과적 화물차 '식겁'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아이와 놀이터사진 올리자…"임대 살면서 아파트 사는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