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00만 년 전 물고기 화석에 '공룡 멸종 흔적'이…

해양생물들 소행성 충돌 직후 산까지 휩쓸려 가
캔자스대·맨체스터대 연구팀, 노스다코타주서 발굴

[편집자주]

6600만년 전 쓰나미에 휩쓸려 내륙까지 온 물고기 화석. © AFP=뉴스1

6600만년 전 공룡을 멸종시킨 소행성 충돌 직후 상황을 담은 물고기 화석이 발견됐다고 CNN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물고기는 소행성이 지구에 떨어진 직후 발생한 쓰나미에 바다에서 산까지 휩쓸려간 것으로 보인다. 

미국 캔자스대와 영국 맨체스터대 연구팀은 이날 국제학술지 미 국립과학원회보(PNAS)에 "미 노스다코타주에서 6600만년 전 물고기의 모습이 비교적 정교하게 보존된 화석이 발굴됐다"고 밝혔다. 

멕시코 유카탄 반도에 떨어진 소행성으로 공룡 등 전 세계 동식물의 75%가 사라진 대멸종 당시 모습을 남긴 최초의 동물이 발견된 것이다. 

소행성 충돌 당시 수십억 톤(t)에 이르는 바위가 녹거나 증발해 하늘 전 방향으로 퍼졌다가 공기 중에서 굳으면서 모래와 자갈 등이 땅에 비처럼 쏟아졌다고 추정했다. 연구팀은 이 '분출물'(ejecta) 때문에 곳곳에서 큰 불이 났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연구를 이끈 캔자스대 박사 과정 로버트 드팔마는 "노스다코타 지층에는 민물고기와 육상 척추동물, 나뭇가지와 통나무, 해양 암모나이트 등 해양 생물이 한데 뒤엉켜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일반적인 쓰나미였다면 분화구에서 내륙 지방까지 휩쓸려 오는 데 17시간 이상 걸렸겠지만, 소행성이 떨어질 때 규모 10~11 정도의 지진이 일어나며 대형 쓰나미가 발생해 해양 생물들이 수십 분 안에 도달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의 공동 저자인 필 매닝 맨체스터대 지구환경과학과 교수는 "물고기 화석은 아주 특별한 지질학적·고생물학적 보물창고다. 이 보물창고에는 소행성 충돌 이후 멸종된 더 큰 유기체에 대한 최초의 직접적인 증거를 포함하고 있다"고 연구 의의를 밝혔다. 

수천만년 전 일이 어떤 의미가 있느냐는 CNN의 질문에 드팔마는 "물고기 화석의 발견이 지구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사건일 수 있다"며 "대멸종은 지구상의 모든 포유류에게 직접적으로 연결돼 있다. 소행성 충돌 후 변하지 않은 건 아무 것도 없었다. 마침내 공룡의 행성이 아니라 포유류의 행성이 된 것"이라고 답했다.

angela0204@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