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음료 조기사망 부른다"…심장질환·유방암 등 위험↑

하버드대 말리크 교수 연구팀 
"가당음료 하루 4잔 이상 섭취시 조기사망 위험↑"

[편집자주]

탄산음료. © AFP=뉴스1

탄산음료를 많이 섭취할수록 심장질환과 유방암, 대장암으로 일찍 사망할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공중보건대학 바샨티 말리크 영양학 교수 연구팀이 지난 30년간 약 12만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CNBC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탄산음료나 주스 등 가당음료(설탕이 든 음료)를 하루 4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사망 위험이 28% 높았다. 심장병에 걸려 사망할 위험이 31%, 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16% 높았다. 

다만 일주일에 1~2잔 음료를 마시는 정도는 건강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았다. 



이번 연구를 이끈 말리크 교수는 "가당음료가 비만과 2형 당뇨병, 심장병 등 질병에 많은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늘고 있다"며 "가당음료를 많이 마시면 비만, 고혈압, 당뇨병, 뇌졸중 등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결과는 식습관과 생활습관 등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들을 고려한 것이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탄산음료 한 캔의 칼로리는 평균 150칼로리로 일일 권장량의 75%에 이르지만, 미국 탄산음료 업계는 적당량의 탄산음료 섭취는 건강에 해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심장협회 학술지 '순환' 온라인판 3월18일자에 실렸다.

angela0204@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