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드루킹, 安 부정-文 긍정 이미지 조작 집중"

김경수·드루킹 댓글 조작 특위 분석 결과 발표 
"조작행위, 안-문 접전 벌이던 양자구도 시기 집중"

[편집자주]

(자료제공=바른미래당) © 뉴스1

바른미래당은 김경수-드루킹 게이트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조사결과 이들이 안철수 당시 대선 후보자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조작하는데 집중했다고 주장했다.

권은희 바른미래당 정책위의장은 18일 드루킹 게이트 범죄행위 분석 및 추가적인 수사 필요성을 검토한 내용에 대해 보고하면서 이같이 발표했다.

권은희 정책위의장은 바른미래당 김경수·드루킹 댓글 조작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권 위원장에 따르면 김경수·드루킹 일당은 지난 2017년 대선국면 4월 한달간 757만4924회의 공감, 비공감 클릭수를 킹크랩을 통해 허위로 조작했다.



이들의 4월 기준 유효댓글 7만2834개 중 89%에 해당하는 6만5299개, 유효클릭 479만9961회 중 91%인 436만3106회를 안 후보에 대한 부정이미지와 문재인 당시 후보에 대한 긍정이미지를 조작하는 데 집중했다고 주장했다.

안철수 후보에 대한 부정댓글 2만5942개를 전수조사해 분석한 결과 'MB아바타' 등 적폐프레임 공격이 55%(1만4337개)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인신공격(25%), 가족비방 프레임(15%) 순으로 조사됐다.

반면 문재인 후보에 대해서는 긍정적 이미지의 메이킹을 위해 '믿음', '정의', '든든한', '서민' 등의 댓글을 조작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덧붙였다.

권 의원은 "이러한 긍정이미지와 부정이미지에 대한 조작행위는 안 후보와 문 후보가 오차범위 내에서 지지율 접전을 벌이던 양자구도 시기에 집중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 후보에 대한 부정이미지, 문 후보에 대한 긍정이미지 조작 비용과 내용, 시기를 볼 때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드루킹 행위의 선거와 민주주의를 유린한 행위는 매우 심각하고 중대한 훼손 행위로 보인다"고 부연했다.

ejjung@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