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연·김학의 사건조사 이달 말 끝나…기한 연장하라"

여성단체 "의혹만 불거지고 제대로 밝혀진 것 없다" 비판
별장성접대 피해여성·장자연 리스트 목격 윤지오도 참석

[편집자주]

고(故) 장자연 사건의 유일한 공개 증언자인 배우 윤지오가 15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검찰 과거사위원회의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등에 의한 성폭력 사건 및 고 장자연씨 사건 진상 규명 촉구' 기자회견에서 허공을 바라보며 생각에 잠겨 있다.  2019.3.15/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고(故) 장자연씨 사건 및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접대' 의혹을 조사하고 있는 대검찰청 검찰 과거사진상조사단이 이달 말 활동을 마무리하는 가운데 여성단체가 조사 기한을 연장해 사건 진상을 끝까지 규명하라고 촉구했다.

한국여성의전화·한국여성단체연합·한국여성민우회 등 1033개 단체는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 사건에 대해서는 의혹들만 계속 불거져나올 뿐 지금까지 제대로 밝혀진 것이 없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른바 '장자연 리스트'의 유일한 목격자로 알려진 배우 윤지오씨(32)와 김 전 차관 성접대 의혹의 피해자도 기자회견에 참석해 끝까지 사건을 조사해 달라고 요청했다.

윤씨는 "나는 유일한 목격자가 아닌 유일한 증언자"라며 "가해자가 (나를) 단 한번이라도 봤으면 했고 꼭 봐야 해서 그들 보라고 인터뷰를 해 왔고, 앞으로의 인터뷰도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A씨는 "2013년 첫 검찰 조사를 받을 때 검찰은 제 말을 외면했고 오히려 수치심과 인격을 벼랑끝으로 떨어뜨렸다"며 "진상조사단의 소식은 제 마음을 더 답답하게 만들고 있다"고 발언했다.

최선혜 한국여성의전화 여성인권상담소 소장은 "오늘 김 전 차관을 소환한다고 하는데 활동 기한은 겨우 2주 남았다"며 "너무 늦었지만 이제라도 철저히 조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여전히 많은 사안이 규명되지 못한 상황에서 기한 안에 진상조사단의 제대로 된 보고서가 제출될 것인지 의문"이라며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청산하고자 한 적폐는 무엇이냐"고 항의했다.

이어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이미 세 차례 활동기한이 연장돼 추가 연장 없이 이달 말 조사를 마무리하겠다'고 했다"며 "과거의 잘못을 바로잡을 기회를 증거 누락과 사건 뭉개기, 검경 간 책임 공방으로 허비하더니 조사도 안 끝났는데 활동을 중단하겠다며 무성의한 공권력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검찰 개혁을 이루겠다는 검찰 과거사위원회의 발족 취지에 따라 본조사가 진행된 지 1년이 다 되어가지만 여전히 진상규명이 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에 유감을 표한다"며 "철저한 진상규명이 없다면 여성폭력 사건에 대한 정의롭지 못한 권력 행사는 계속 반복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진상조사단 조사기한 연장 △장씨와 김 전 차관의 사건 조사 및 진상규명 △진상규명을 통한 피해자 명예회복 △2차피해 방지를 위한 신변보호 등을 요구했다.

kaysa@news1.kr

많이 본 뉴스

  1.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4.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