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주거지 제한' 점검…법원 14일부터 주 1회 회의 

보석조건 점검 회의 참석자는 법원사무관, 검사, 변호인 등

[편집자주]

구속 349일 만에 보석 석방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6일 오후 서울 송파구 동부구치소를 빠져나가며 지자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2019.3.6/뉴스1 © News1 오장환 기자

1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고 구속됐다가 보석이 허가돼 석방된 이명박 전 대통령(78)에 대해 법원이 매주 한 번씩 점검 회의를 열기로 결정했다.

7일 서울고법은 "보석 허가 결정에 따라 석방된 이 전 대통령이 부가된 보석 조건을 제대로 준수하고 있는지 점검하기 위한 회의를 오는 14일부터 주 1회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참석 대상자는 이 전 대통령 항소심 사건의 주심판사(송영승 서울고법 판사)와 법원 사무관, 검사, 이 전 대통령의 변호인, 강남경찰서 담당자 등이다. 회의 참석자는 앞으로 상황에 따라 일부 추가되거나 줄어들 수도 있다.

회의에선 강남경찰서 담당자로부터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주간동향 보고를 받는다. 또 보석조건 준수에 대한 이 전 대통령의 의견을 듣고, 법원의 당부 사항도 전달하기로 했다.



법원은 전날(6일) 이 전 대통령의 보석 신청을 허가하면서 주거지를 논현동 사저로 제한하고, 제대로 준수되는지 경찰에 하루 한 번씩 확인을 받도록 했다. 배우자와 직계혈족, 변호인만 만날 수 있으며, 전화·이메일·문자메시지·SNS 등 통신 이용도 불가능하다.

사실상 가택연금인 셈이다. 보석신청이 받아들여졌지만 기존 구속영장의 효력은 계속 유지되기에, 이 조건들을 어긴다면 이 전 대통령은 언제든지 보석이 취소돼 다시 구치소로 돌아와야 한다.

법원의 이번 조치는 최근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의 '황제보석' 논란 등 보석제도에 대한 국민적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재판부는 6일 "보석제도가 공정하게 운영되고 있지 않다는 우리 사회의 비판을 수용해 엄격한 보석 조건을 붙였다"고 밝혔다.

themoon@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